컴퓨팅

사회적 책임과 사업 기회를 병행하는 AI 기술엔 뭐가 있을까?

발행일시 : 2018-05-09 00:00

MS가 미국 시애틀 워싱턴 스테이트 컨벤션 센터에서 ‘빌드 2018(Microsoft Build 2018)’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전 세계 개발자들이 애저(Azure)와 MS 365(Microsoft 365)를 이용해 모든 플랫폼에서 인공지능(AI) 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키노트에서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인텔리전트 클라우드와 인텔리전트 엣지(Intelligent Cloud and Intelligent Edge)의 시대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기회가 많은 동시에 책임감도 따른다고 강조했다.

빌드 2018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능 사티아 나델라 MS CEO <빌드 2018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능 사티아 나델라 MS CEO>

MS는 장애를 겪고 있는 전 세계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세상과 소통하고 함께할 수 있는 AI 기술 개발을 위한 ‘AI 접근성 프로그램(AI for Accessibility)’ 을 발표했다. MS는 향후 5년간 270억원(2500만 달러)을 투자해 관련 기술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클라우드로 제공할 예정이다. AI 접근성 프로그램은 MS의 지구환경 AI 프로젝트(AI for Earth)와 맥을 함께 한다.


MS는 스마트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최종 접점의 서비스를 엣지라 정의하고, 이에 대한 기술과 서비스를 공개했다. 애저 IoT 엣지 런타임(Azure IoT Edge Runtime)을 오픈소스로 제공, 개발자가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수정하고 디버그할 수 있게 했다. 드론이나 산업용 장비가 클라우드에 접속하지 않아도 빠르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커스텀 비전(Custom Vision)이 애저 IoT 엣지에서 구동된다. 이를 위해 최대 드론 기업 DJI와 파트너십을 맺고 윈도우 10 PC를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공개했다. 이 SDK는 드론의 비행을 제어하고, 전세계 윈도우10에 연결되는 약 7억 대의 디바이스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한다. 퀄컴과 함께 애저 IoT 엣지를 구동하는 카메라 기반의 IoT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주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비전 AI 개발자 키트도 발표했다.

MS의 커스텀 비전이 구현된 DJI의 드론 데모 <MS의 커스텀 비전이 구현된 DJI의 드론 데모>

차세대 심도 카메라와 AI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내장된 애저 키넥트 프로젝트(Project Kinect for Azure)는 홀로렌즈 기술이 적용된 ToF 센서(Time of Flight sensor)를 포함한 다양한 센서를 하나로 묶어 소형화와 저전력화를 실현했다. 애저 AI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차원의 동작 추적과 고성능 공간 매핑을 이용한 정밀 측정 솔루션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Project Brainwave)는 심층 신경망 프로세싱을 위한 아키텍처 칩으로 애저 머신러닝과 통합돼 실시간 AI 구동이 가능하다. 인텔 FPGA 하드웨어와 ResNet50 기반의 신경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애저 코스모스 DB(Azure Cosmos DB)는 글로벌 규모의 멀티마스터 및 VNET 지원, 향상된 보안 성능을 제공한다. 봇 프레임워크(Bot Framework) 및 코그니티브 서비스(Cognitive Services)의 새로운 업데이트는 개발자들이 기업 브랜드 성향과 특성을 적용해 정교한 챗봇을 설계할 수 있다.

모든 플랫폼 상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언어나 프레임워크로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애저 쿠버네티스 서비스(Azure Kubernetes Service: AKS)는 쿠버네티스 경험이 없는 개발자들도 컨테이너 기반 솔루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대폭 간소화 할 수 있다. AKS는 애저 포털에서 개발자 도구 및 작업 영역, 데브옵스 기능, 네트워킹, 모니터링 도구 등을 통합해 개발자들에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비주얼 스튜디오 인텔리코드(Visual Studio IntelliCode)는 AI 기반의 지능형 추천을 통해 코드 품질과 개발 생산성을 끌어올렸다. 비주얼 스튜디오 라이브 쉐어(Visual Studio Live Share)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및 VS Code와 같은 기존 도구에서 다른 개발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수정이나 디버깅 등을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MS 애저 블록체인 워크벤치(Azure Blockchain Workbench)는 애저가 지원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Azure Active Directory), 키 볼트(Key Vault) 및 SQL 데이터베이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결합해 POC(개념 증명) 시간을 단축해 블록체인 앱 개발을 쉽게 한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18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이선기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