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돔형 벨로드롬 경기장인 광명 스피돔은 경륜 경주만 하는 곳이 아니다. 이 공간은 10년간 복합레저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재기) 경륜경정사업본부는 다채로운 무대를 준비해 가족단위 관람객에게 양질의 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스피돔문화공연, 밸리댄스
스피돔문화공연, 밸리댄스

우선 광명 스피돔 2층 스피돔 라운지에서는 다양한 공연이 매일 펼쳐진다. 매주 일요일 '스피돔 문화로 물들다'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5월에는 투게더 패밀리 스피돔(together family Speedom)이라는 테마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매주 일요일에는 치어리딩, 퓨전국악, 팝페라, 전자현악, 마술공연, 버블쇼, 등 공연이 1일 4회 열린다.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설이벤트가 펼쳐지는데 따뜻한 손편지제작소, 가족화분만들기, 소망담은 씨앗 만들기, 어른이와 어린이 레고 놀이터가 5월 이벤트로 진행된다. 매주 토요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족북카페에서는 동화와 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북&인터넷 카페'도 스피돔의 인기있는 장소다. 4층 19번 기둥 인근에 있는 북카페에는 소설, 만화, 경제, 여행, 에세이 등 2,500여권의 도서를 소장하고 있다. 30여명을 수용할 수 있고 , 10대의 PC가 설치돼 있어 인터넷 이용은 물로 인쇄도 무료로 가능하다.

'가족북카페'와 '어린이 체험학습장'은 어린이를 위한 시설이다. 2층 20번 기둥 인근에 있는 가족북카페/어린이 체험학습장에는 과학, 동화책, 전래동화, 위인전 등 1400여권 도서를 소장하고 있다. 매주 토요일, 일요일에는 동화와 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가족북카페 옆 계단을 이용하여 한층 올라가면 유아놀이방이 있다. 주요 시설로는 트램펄린, 볼풀장, 미끄럼틀, 기차가 있다. 그물막과 각종 보호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고, 안전요원이 상주하고 있다.

2014년 4월 3층에 개장한 스피돔 롤러체험관은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한 자전거 롤러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다. 자전거 롤러는 실내에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로 롤러체험관에는 평롤러(10대), 시뮬레이션롤러(5대), 고정롤러(5대)가 있다. 이중 시뮬레이션롤러는 화면을 통해 다양한 자전거 코스를 체험할 수 있어 인기 만점이다. 이용 방법은 현장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용하면 되고 단체이용시 사전접수는 필수다.

롤러체험관
롤러체험관

광명 스피돔 시설이 궁금하다면 스피돔 투어를 이용하면 된다. 스피돔 시설소개, 홍보관(경륜 및 자전거 소개, 홍보영상물 상영), 자전거 롤러 체험관, 스피돔 라운지, 유아놀이방, 건강체험실, 희망길버, 북&인터넷 카페, 경기관람으로 이어지는 30여분 간의 스피돔 투어를 마치고 나면 광명 스피돔이 보다 친근하게 다가온다.

경륜 관계자는 “광명 스피돔은 경륜 경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가 풍성하여 광명 스피돔으로 오시면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며 “화창한 날에는 스피돔 1층 내부광장에서 운영하는 자전거 대여소에서 다양한 자전거를 무료 또는 소액으로 이용할 수도 있으니 주말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강력히 추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