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비전염성 만성 피부질환이다. 아직까지 발병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우리 몸의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건선이 처음 발병하면 피부에 붉은 색을 띠는 발진이 생기는데, 그 위에 하얀 비늘이 덮이게 된다.

건선의 증상은 피부병변의 임상형태별 분류를 기준으로 판상, 농포성, 물방울, 간찰부위, 홍피성 건선 등으로 나뉜다. 피부 외에도 손발톱, 관절을 침범하기도 한다. 건선 환자의 약 10%에서 관절염이 발생한다.

확진을 위해서는 피부조직검사가 필요하다. 동반질환 평가 및 향후 치료를 위해 혈액검사 등을 시행한다.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변지연 교수가 레이저 치료를 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변지연 교수가 레이저 치료를 하고 있다.

▶치료
건선은 만성 피부질환으로 치료의 목표는 '완치'가 아닌 '조절과 통제'이다. 치료 후 병변이 모두 없어질 수 있지만 다시 재발할 수 있는 만성질환이다.

병변의 100% 개선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치료의 강도와 안전성을 고려하여 보통 75%의 개선을 목표로 한다. 건선 치료는 크게 국소치료, 광선치료, 전신약물치료, 생물학제제의 사용으로 나눌 수 있다.

국소치료는 경증 건선에 사용되며 연고, 겔 등의 형태이다. 바르는 약으로 비타민 D 연고제, 스테로이드 연고제, 비타민 D/스테로이드 복합제제, 비타민 A 연고제,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등이 사용된다.

광선치료는 자외선B를 환부에 조사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병원에 내원해 시행하며 주 2~3회의 치료가 요구된다. 전신약물치료는 중등도 및 중증 건선에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합성 비타민 제제인 레티노이드나,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메토트렉세이트와 같은 약물을 사용한다. 신장독성 또는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관찰과 검사가 필요하다.

생물학제제는 중증 건선 또는 건선 관절염의 치료에 사용된다. 건선의 발병에 중요한 단계를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면역항체로 건선 활동을 억제한다.

▶예방
피부에 자극이 가해지거나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극이나 외상이 있는 경우, 그 자리에 건선이 생길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하면 또한 건선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잦은 목욕이나 사우나 등으로 피부가 건조하게 되는 것을 피하고 목욕 직후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편도선염이나 인후염 등의 감염성 질환 후에 건선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변지연 교수는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술과 담배를 피하고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건선의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식이
건선에 특별히 좋은 식품으로 연구를 통해 입증된 것은 없다. 다만 건선 환자의 경우 대사증후군 등 성인질환의 위험성이 더 높으므로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한편 변지연 교수는 지난 2015년부터 ‘수술후 흉터관리클리닉’을 개설해 매주 토요일 운영하며 환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건선 전문가로서 활발한 연구 활동과 함께 임상 진료를 통해 건선 예방과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이대목동병원 피부과는 피부알레르기 클리닉, 피부미용클리닉, 여드름 클리닉, 수술후 흉터관리 클리닉과 함께 세부 피부질환에 따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로부터 높은 질의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각 클리닉은 피부과 전문 교수가 정밀 진단을 통해 환자 개개인별 상태를 체크해 맞춤형 치료를 진행한다.

또한 환자의 치료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신 레이저 의료장비를 잇달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먼저 혈관성 병변을 치료하는 '시너지 레이저(Cynergy Laser)'와 표피 및 진피 상의 병변을 다양하게 치료할 수 있는 '큐스위치드 앤드 야그 레이저(EO Q-Switcheded Nd: YAG Laser)'를 도입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백반, 건선, 원형탈모, 심한 아토피 피부염과 피부병변을 완화시키고 튼살과 탈색된 반흔의 하얀 부위를 호전시키는 '308nm 엑시머 레이저(XTRAC Excimer Laser)도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변지연 교수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변지연 교수


◇변지연 교수 (1979년생)

▶학력
2004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8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석사
2012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박사

▶ 교육 및 연구 경력
2005 ~ 2009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전공의
2009 ~ 2010 삼성서울병원 피부과 임상강사
2010 ~ 2011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전임의
2012 ~ 2014 이대목동병원 피부과 임상조교수
2014 ~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조교수

▶ 기타 학술 경력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피부연구학회 정회원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