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선 샘표 대표가 30일 열린 샘표 우리맛 연구 기자간담회에서 요리에센스 연두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샘표 제공
박진선 샘표 대표가 30일 열린 샘표 우리맛 연구 기자간담회에서 요리에센스 연두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샘표 제공

샘표는 지난 30일 서울 충무로에 위치한 ‘샘표 우리맛 공간’에서 ‘샘표 우리맛 연구 프로젝트’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애서 샘표는 지난 2년여 동안 진행해 온 ‘우리맛 연구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샘표는 지난 2016년, 획일화돼 가는 현대의 식생활 속에서 우리맛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우리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 ‘우리맛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전까지 체계적으로 분석된 적 없었던 한식에 ‘요리과학 연구방법(Culinary Research Method)’이라는 프로세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이다. 맛을 좌우하는 소스인 장과 다양한 식재료, 조리법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방법이다.

연구에 전문성을 더하기 위해 샘표는 작년 2월 연구소 산하에 샘표 우리맛연구중심을 조직하고 ‘우리맛 연구팀’이라는 전담 부서를 신설했다.

우리맛 연구팀에서는 셰프, 식품공학자(과학자), 영양학자, 콘텐츠 디렉터 등 우리맛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식 기반 연구와 식생활 연구, 요리 개발 연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연구의 관점과 폭을 넓히기 위해 식문화, 식재료, 과학·영양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구 멘토로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맛 연구팀을 이끌고 있는 최정윤 팀장은 “우리맛은 전통적인 한식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것이다”며 “샘표 우리맛 연구팀은 우리의 전통 식문화를 기반으로 더 맛있고 건강한 식품을 만들 방법을 지속적으로 제안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맛 연구팀에서는 지금까지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 11종과, 봄나물 20종, 버섯 8종에 대한 연구를 마쳤으며 현재 해조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샘표는 우리맛 연구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우리맛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주고, 셰프나 식품 관계자 등 전문가들에게는 우리맛과 요리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샘표는 우리맛 연구를 반영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기존에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했던 요리를 좀 더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 ▲먹지 않고 버리는 부위로 여겨졌던 재료를 활용한 맛있는 요리 ▲같은 요리지만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조리법 등을 소개했다. 또한 우리맛 연구를 통해 개발한 새로운 시각의 요리도 제안했다.

간담회가 진행된 ‘샘표 우리맛 공간’은 우리맛 연구의 의미와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이 더욱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우리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오프라인 플랫폼이다.

박진선 샘표 대표는 “우리맛 연구는 새표가 창립된 1946년 이후 70여 년간 장(醬)과 발효 연구에 몰두해온 우리맛 전문 기업으로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식문화를 만드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 것이다”며 “샘표는 우리맛 연구를 통해 우리맛의 가치를 찾는 것과 동시에, 요리에센스 연두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맛을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