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올해 초 임베디드 월드(Embedded World) 및 IoT 아시아(IoT Asia)에서 첫 선을 보였던 셀룰러 IoT 커넥티비티용 STM32 디스커버리 팩(Discovery Pack)을 ST의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공급한다고 밝혔다.

두 종류의 팩으로 판매되며 각 팩은 STM32L496 디스커버리 보드와 켁텔(Quectel) 모뎀이 내장된 셀룰러 STMod+ 확장보드, 2G/3G 커넥티비티를 지원하는 EMnify 프로파일이 포함된 ST 인카드(ST Incard) eSIM(embedded SIM)을 비롯해, 다른 MNO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한 microSIM 소켓을 갖추고 있다. P-L496G-CELL01 팩은 현재 전 세계 2G/3G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지원한다. P-L496G-CELL02는 2G 폴백 기능이 있는 3GPP LTE Cat M1/NB-IoT 릴리스 13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바로 사용이 가능해 STM32 기반 디바이스를 2G/3G나 새로운 LTE Cat M1/NB-IoT 와 연결하는 작업을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다.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이미 포팅된 에스피리노(Espruino)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실행할 수 있는 샘플 스크립트도 포함되어 있다. 이 스크립트는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사용자가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다.

각 팩은 최적의 성능을 위해 C 코딩으로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X-CUBE-CLD-GEN STM32Cube 소프트웨어 확장 패키지도 지원하고 있다. 조만간 X-CUBE-CELLULAR 패키지도 출시될 예정이며, 여기에는 FreeRTOS 기반 셀룰러 커넥티비티 드라이버의 레퍼런스 구현과 애플리케이션 통합이 용이한 BSD(Berkeley Sockets) 같은 표준 C API, 그리고 셀룰러 확장 보드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간단한 API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ST는 프로토타입 시 셀룰러 커넥티비티 및 관련 SIM 관리,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장치관리와 같은 주요 서비스들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주요 IoT 솔루션 공급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