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도를 웃도는 폭염에 숨이 턱턱 막혀온다. 잠깐 외출이라도 하면 얼굴에는 땀이 줄줄 흘러 내린다.

폭염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치지만 어린이와 65세 이상의 고령자 및 만성질환자나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등 심뇌혈관질환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계속되는 무더위로 인해 흉통, 두통, 의식저하, 마비, 감각이상 등의 증상 악화가 발생하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일사병과 열사병 주의
대표적인 열성질환에는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다.

일사병은 장시간 고온에 노출돼 열이 체외로 잘 배출되지 못해 체온이 37도에서 40도 사이로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일사병이 발생하면 심박동이 빨라지므로 어지럼증과 두통이 발생하며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 심할 경우 구토나 복통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때로는 일시적으로 실신하기도 한다.

열사병은 심부체온이 40도 보다 더 상승하여 일사병과 달리 발작, 경련, 의식 소실 등 중추신경계 기능 이상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중추신경계 이상과 더불어 신장이나 간 등의 장기 기능 손상이나 쇼크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태로워질 수 있다.

고대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김진욱 교수는 “일사병, 열사병과 같은 고온, 고열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은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무엇보다도 빨리 체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서늘한 곳으로 이동한 후 젖은 수건이나 차가운 물을 이용해 체온을 떨어뜨리고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해 안정을 취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만약 의식이 뚜렷하고 맥박이 안정적이며 토하지 않는다면 서늘한 곳에서 물이나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하면 대부분 한 시간 이내에 회복이 가능하며 열사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열사병과 일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온에서 장시간 활동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기온이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거나 운동을 해야 할 경우에는 자주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한다.

►열대야 수면

우리가 흔히 열대야라고 부르는 것은 단순히 ‘더운 날 밤’이 아니라, 여름 밤 최저 기온이 25℃ 이상인 현상을 일컫는다. 주로 일 평균 기온이 25℃ 이상이면서 일 최고 기온이 30℃이상인 무더운 여름에 나타난다. 열대야가 발생해 밤의 기온이 높이 올라가고, 습도도 높아 더위를 쫓기 어렵게 되면 숙면을 취하기가 어려워진다.

열대야로 인한 불면증이 계속되면, 집중력의 저하, 졸음 등으로 다음 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어 업무에 지장을 주거나, 각종 사고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당연히 침실의 온도와 습도를 수면에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수면에 적정한 온도는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18~22℃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계절을 구분하지 않은 평균적인 온도이며 여름철에 이 정도의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에어컨을 틀면 너무 추울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대략 24~26℃를 유지하는 것이 무난하다. 선풍기나 에어컨을 밤 동안 내내 켜놓을 경우 습도나 너무 떨어져서 호흡기 계통을 건조하게 하여 상기도 감염(감기)에 취약하게 되므로 더욱 고생을 하기 십상이다.

유난히 더위를 못 견뎌 매일 밤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은 가장 손쉬운 불면증 해결방법인 수면제 복용을 고민하게 된다. 짧은 기간 동안의 수면제 사용은 분명 효과적이고 손쉽게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수면제의 장기간 사용은 금단증상 및 의존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다.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수면장애클리닉 정석훈 교수는 "약을 먹고라도 잠을 자야 한다는 는 심리적 의존은 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며 "수면제 사용은 단기간에 그쳐야 하며, 만약 수면제 사용 시 몽유병 및 낙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 여름철 건강한 수면을 위한 생활지침 10가지

1. 항상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서 일어난다.
2. 침대에서는 잠만 자라. 졸리지 않으면 눕지 말고, 졸리면 누워라.
(책 읽기, TV 보기 등은 침대에서 금지)
3. 하루에 30분 땀이 촉촉하게 배일 정도로 운동을 하라.
그러나 수면 3~4시간 전에 격렬한 운동은 수면에 방해가 된다.
4. 저녁에 과도한 자극을 주는 TV나 공포영화 등을 피하라.
5.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담배, 술을 멀리하라.
6. 따뜻한 우유 한 잔 등 가벼운 군것질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7. 잠자리에 들기 전 체온을 올릴 수 있도록 더운물에 목욕하라.
8. 낮잠을 피하라.
9. 식사시간을 일정하게 맞추고 저녁엔 과식하지 말아야 한다.
10. 편안한 잠자리를 마련하라.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