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 라돈 침대 사태 발생 100여일이 지난 현재 아직도 미수거 침대가 9000여개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관련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위원회 소비자 상담센터에는 대진 라돈 침대 관련 소비자 불만 상담이 증가하고 있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이하 한소협)에도 지난 8~10일까지 162건의 상담이 올라왔다.

대진침대 홈페이지
대진침대 홈페이지

►대진 라돈 침대 회수 대책 현재 올 스톱...침대 회수 관련 문의 40%로 가장 높아

한소협에 따르면 대진 침대 관련 상담 162건 중 소비자 요구 사항에 대한 중복 응답 결과 회수 관련 내용이 82건으로 전체 상담의 40%로 소비자 불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수 관련 구체적인 상담 내용으로는 대진 홈페이지를 통해 회수 신청을 했지만, 아직도 회수되지 않아‘회수 지연’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이 56건(28%)으로 가장 많았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당진에 보관된 17,000개의 침대를 해체하지 못하고 있고, 미수거 대상인 9천여 개 침대를 수거하여 보관할 지역 선정이 어려워 현재 침대 추가 수거 대책은 아무것도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한소협은 설명했다.

대진 라돈 침대 사건이 언론에 의해 보도된 후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도 소비자들은 라돈이 검출된 침대를 집안에 두고 불안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회수 방법에 대한 상담이 13건(7%), 회수 후 진행 상황에 대한 문의는 13건(7%)으로 나타났다.

►대진 침대 회사 홈페이지 고객 상담 접수 전화번호 불통

대진 홈페이지에는 소비자 고객 상담을 위해 ARS 번호와 서울과 천안 지역의 각각 한 개 씩의 유선 전화번호가 게재돼 있다. 하지만 '전화 연결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소비자 불만이 26건(13%)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상담 내용으로는 회수 후 교환 제품의 미도착(4%),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진 업체 측의 수거 대상 생산년도 불일치로 인한 이의제기(2%)에 대한 문의도 있었다.

►집단분쟁조정 신청 안내문자 발송 후,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관련 문의 급증해

한국소비자원은 8월 9일에 대진 침대 집단분쟁조정 신청이 인정되었음을 알리는 문자를 발송하했다. 안내 문자를 받은 소비자들은 집단분쟁절차를 몰라 향후 진행 과정에 관한 문의를 많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내 문자를 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신청의 누락확인, 또는 집단분쟁조정 승인결과 불인정을 호소하는 상담 내용이 35건(18%)으로 나타났다. 또한 1차 집단분쟁조정 신청 기간에 접수하지 못하여 집단분쟁조정 추가 접수에 대한 문의 상담도 10건(5%)으로 분석되었다.

한소협은 "이번 대진 라돈 침대 사태의 원인은 인체 유해성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제조기업에 있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되지 않은 정부의 실책도 있다"며 "공급자 중심의 기존 정보체계를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