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중공입지주 제공
사진=현대중공입지주 제공

국내 첫 의료데이터 전문회사가 탄생했다. 이에 의료계에 혁신을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지주와 서울아산병원 그리고 카카오의 투자전문 자회사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29일 합작회사(Joint Venture)인 '아산카카오메디컬데이터(가칭)'를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현대중공업지주가 50억원씩 총 100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이 회사는 국내 최초 의료데이터 전문회사다. 이들은 이 회사가 국내 의료 빅데이터 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계약에 따라 현대중공업지주는 앞으로 사업모델 다각화와 전략 등을 담당한다. 서울아산병원은 비식별화(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개인정보를 변조하는 것), 익명화 된 의료 정보와 교수들이 참여한 의학 자문정보 등을 제공한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이들과 함께 다양한 플랫폼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플랫폼을 구성하게 된다. 특히 이들은 이를 바탕으로 비식별화된 병원 EMR(전자 의료기록)과 다양한 임상시험 정보, 예약기록 등의 빅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빅데이터는 서비스 질 향상을 원하는 의료기관이나 희귀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한 신약 개발에 활용될 전망이다. 또 빅데이터 플랫폼이 완성되면 인공지능(AI)과 IT 분석 기술을 활용, 사업 확대도 가능하다.

이에 의료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국내 의료 빅데이터 시장은 2023년까지 56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13년보다 약 6.5배 성장한 수준이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는 활용 가능한 의료 빅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의료계에서 4차 산업혁명이 이뤄지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