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익QnC(대표 : 임창빈)는 KCC 및 SJL Partners와 공동으로 약 3.4조원 규모 미국 모멘티브 퍼 포먼스 머티리얼즈(Momentive Performance Materials 이하 모멘티브)의 지분 인수 계약을 체 결하였다.

본 거래는 모멘티브와 M&A에 대해서 다년간 타진, 협의한 바가 있는 원익그룹이 동사의 쿼츠 사 업부문에 대한 인수를 협의하던 중 재무적 투자자인 SJL Partners 및 KCC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하여 공동으로 인수 추진을 진행하게 되었다.

원익그룹은 모멘티브의 전신인 GE Lighting과 1980년대부터 사업을 진행해왔다. 모멘티브는 쿼츠, 세라믹, 실리콘을 포함하는 첨단기술 소재를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23억 3,1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원익QnC가 인수하는 쿼츠 사업부문은 쿼츠 소재 분야의 글 로 벌 선 두 주 자 로 전세계 4 개국(미국, 독일, 일본, 중국)에 사업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모멘티브의 쿼츠 사업부문은 또한 고부가가치 세라믹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특수 엔지니어링 제 품으로 전세계 항공, 반도체 등 첨단 산업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원익QnC는 기술/제품 개발 시너지 실현 및 글로벌 차원의 사업 거점 강화를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원익QnC는 인수 후 모멘티브의 쿼츠 사업부문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것이다. 글로벌 수준의 첨단 소재의 위상을 다지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인수절차는 관련 국가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승인을 포함 통상적인 승인 요건 등을 획득한 후에 종결될 예정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