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싱시험 데이터관리와 통계 분야의 현재와 미래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국내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이하 CRO)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 Co., Ltd.; 이하 LSK Global PS)가 다음 달 6일 'DM/STAT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데이터관리(Data Management, DM)와 통계(Statistics, STAT)는 임상시험 설계와 운영 및 최종 결론을 내리는 단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임상시험의 성공을 위한 신뢰성 있고 유의미한 결과값을 확보하는 핵심적인 분야기 때문이다. 또 임상시험 업계 내에서도 변화 속도가 가장 빠른 분야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동안 임상시험 분야의 DM과 STAT와 관련한 교육은 업무 절차나 통계적 이론 위주로 진행돼 실무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컸다. 이에 LSK Global PS는 국내외 임상시험을 수행하며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를 업계 종사자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했다.

심포지엄은 ▲임상 빅데이터의 활용과 DM 역할의 변화 ▲의무 기록 코딩(Medical Coding) 및 코딩 딕셔너리(coding dictionary) ▲타겟 헬스(Target Health)의 역량 및 전자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EDC, Electronic Data Capture)의 미래 ▲임상시험에서의 베이지안 통계(Bayesian statistics) ▲항암제 임상시험에서의 적응적 설계(adaptive design) 등 총 9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특히 심포지엄에는 LSK Global PS 내부 전문가뿐만 아니라 실무 경험 및 이론적 지식이 풍부한 외부 전문가들도 연자로 참여한다. 신은호 메디데이터(Medidata) 이사와 최준혁 타겟 헬스(Target Health) 이사 등이 임상시험 DM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고, 김용대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교수가 임상시험에서의 베이지안 STAT를 강의할 예정이다.

이영작 LSK Global PS 대표는 "이번 심포지엄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DM과 STAT 노하우를 공유하고 국내 임상시험 업계의 성장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