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개발자 대상 행사인 ‘AWS Dev Day’를 11월 6일(화), 코엑스 컨벤션센터 1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가장 최신의 기술 주제에 대해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개발자만을 위한 기술 행사이다.

올해 두번째로 개최되는 AWS Dev Day에는 작년의 두배가 넘는 2천명이 넘는 개발자가 등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서버리스, 콘테이너, 데브옵스, 마이크로서비스,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에 이르는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구축 사례 및 최신 AWS 서비스 심화 세션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최근 관심이 높은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클라우드에서 접목할 수 있는지 이더리움과 dAPP 개발 과정을 선보이게 된다.

올해에는 처음으로 엔터프라이즈 개발자를 위한 별도 트랙을 준비했다. 이 세션에서는 엔터프라이즈 개발자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 중 데브옵스, CI/CD(지속 계발, 배포)를 통한 자동화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계획이다.

커뮤니티 트랙에서는 1만 6천명의 국내 최대 클라우드 커뮤니티인 ‘AWS 한국 사용자모임(AWSKRUG)’에서 선정한 클라우드 활용 경험을 소개한다. ‘매스프레소’, ‘HBSmith’, ‘MyMusicTaste’, ‘예멘탈’ 같은 스타트업 부터 ‘SK텔레콤’ 등 대기업에 근무하는 개발자들이 직접 현업의 요구 사항에 따른 AWS 서비스 적용 방법, 비용 절감 및 문제 해결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직접 손으로 실습할 수 있는 핸즈온랩 세션에서는 Glue를 통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작업 과정, 아마존 세이지메이커(SageMaker)를 통한 손쉬운 딥러닝 모델 훈련 및 배포 등을 다루게 된다.

이밖에도, 인공지능, 기계학습이 접목된 무인자동차 및 딥렌즈 등 다양한 라이브 데모도 예정되어 있으며, AWS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서 기술 질의응답 시간과 네트워킹 기회도 가질 수 있다.

‘메가존’, ‘GS네오텍’, ‘베스핀글로벌’, ‘NDS’, ‘안랩’, ‘BSG파트너스’, ‘엔클라우드24’, ‘영우디지털’ 등 다양한 AWS 파트너사 부스를 통해 다양한 개발자용 솔루션도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AWS는 자사의 이미지 분석 서비스인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등록 서비스도 운영한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