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사진=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였다. 장기하와 얼굴들을 비롯해 곽진언, 박시환, 서은교가 등장했다.

17일 오후 방송된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에는 ‘한국 대중음악의 미래’로 불려온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이 출연했다. 최근 SNS를 통해 공식 해체 발표를 한 장기하와 얼굴들은 올해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10년간의 밴드 활동 마무리를 한다고 밝혔다. 갑작스러운 해체의 이유로 “5집 앨범이 좋아서”라고 설명한 장기하는 “더 좋은 음악을 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발표한 신곡 ‘그건 니 생각이고’에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환상 속의 그대’가 샘플링 되었는데, 장기하는 이 과정에서 서태지와 주고받은 이메일의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날 녹화에서는 장기하와 얼굴들의 스케치북 마지막 무대를 기념해 그동안의 밴드 활동 10년사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장기하는 그동안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 “우리와 비슷한 팀이 없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10년간 잘 해온 것 같다”고 마음을 표현했다. 이어 정중엽은 “밴드가 좋아 음악을 시작했고, 그 중 가장 오래 한 밴드가 장기하와 얼굴들”이라며 자부심과 아쉬움을 동시에 고백하기도 했다.

‘양평이 형’으로 더 익숙한 하세가와 요헤이는 “해체가 아닌, 같이 살던 가족이 같은 동네로 독립하는 거라 생각한다”며 “내 환갑잔치 때 다 같이 모여 공연을 하기로 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에 MC 유희열은 오랜 시간 지켜본 장기하와 얼굴들에게 “새로워지기 위한 마무리라고 생각한다”며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장기하와 얼굴들은 정규 5집이자 마지막 앨범의 타이틀 곡인 ‘그건 니 생각이고’ 무대와 ‘싸구려 커피’, ‘우리 지금 만나’, ‘빠지기는 빠지더라’ 등 1집부터 5집까지 그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들을 선보였다.

장기하와 얼굴들, 곽진언, 박시환, 서은교가 출연한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오늘(16일) 밤 24시 10분 KBS 2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