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치센 캡슐 광고. 사진=동국제약 제공
동국제약 치센 캡슐 광고. 사진=동국제약 제공

먹는 치질약의 등장으로 치질 치료제 시장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동국제약(대표 오흥주)의 먹는 치질약 ‘치센 캡슐’ 발매 이후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이다. 또 먹는 치질약의 점유율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IQVIA)’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은 전년 대비 약 53% 성장(2018년 3분기 기준)했다.

특히 이 기간에 먹는 치질약(경구제) 시장은 234% 급증했는데, 간편한 복용법과 증상 개선 효과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연고제와 좌제 제형은 -4% 감소했다.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먹는 치질약의 점유율은 약 24%에서 52%로 증가해 연고 및 좌제류를 제치고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동국제약이 펼치고 있는 ‘질환 바로 알리기 대국민 캠페인’이 일조했다. 해당 캠페인은 치질이 항문 혈관의 문제임을 정확히 알리고, 치질의 방치율이 높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벌이고 있다.

또 초기 증상의 치질 환자들에게 어필한 것도 주효했다. 치질은 항문 혈관의 문제로 발생하는 것임에도 이를 청결의 문제로 오해하거나 발생 부위가 민감해 숨기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동국제약 치센 담당자는 “2016년 주요수술통계연보에 따르면 전체 치질 수술 건수가 백내장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데, 이는 숨기거나 방치하다가 뒤늦게 병원을 찾아 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위한 ‘질환 바로 알리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치센 캡슐’은 유럽에서 개발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구조인 ‘디오스민’ 성분 치질 치료제로 혈관 탄력과 순환을 개선하고 항염 작용을 통해 치질로 인한 통증·부종·출혈·가려움증·불편감 등을 개선해준다.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센 캡슐의 성분인 디오스민을 2주 동안 복용했을 때 통증 및 출혈 등의 증상이 80% 이상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치질은 혈관질환이고 만성질환이므로 최소 2개월 이상 복용할 필요가 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임신 3개월 이상의 임신부와 수유부도 복용이 가능하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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