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 A뉴스
사진=채널 A뉴스

윤심덕, 김우진 동반자살이 화두에 올랐다.

이 두 사람은 1926년 8월5일, 당시 일본의 지배를 받던 조선 사회를 발칵 뒤집었다.

유명 성악가인 윤심덕과 극작가 김우진이 전날 동반 자살했다는 것이었다. 한 신문은 '현해탄 격랑 중에 청춘남녀의 정사(情死)'라는 제목으로 이 소식을 전했다. 정사(情死)는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그 뜻을 이루지 못해 함께 자살하는 것을 뜻한다.

기사는 시모노세키를 떠나 부산으로 향하던 관부연락선이 4일 오전 쓰시마섬(대마도)을 지날 때 양장을 한 여자 한 명과 중년 신사 한 명이 서로 껴안고 갑판에서 돌연 몸을 던져 자살을 했다는 내용이었다.

즉시 배를 멈추고 수색을 했는데 종적을 찾을 수 없었고 승객명부를 보니 남자는 김수산, 여자는 윤수선이라고 돼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본명이 아니고 남자는 김우진이었으며 여자는 윤심덕이라고 기사는 전했다.

윤심덕의 지갑에는 현금 140원이 있었고 김우진은 현금 20원과 금시계를 남겼다. 관부연락선에서 조선 사람이 정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다.

1897년생으로 동갑이었던 두 사람은 1926년 8월 4일 이룰 수 없는 사랑에 절망한 나머지 함께 목숨을 끊은 것으로 정리됐다.

우리나라 최초 소프라노가 전라도 거부의 아들로 근대 교육을 받은 극작가였지만 처자식이 있던 유부남과 사랑에 빠져 스물아홉 살에 함께 자살을 선택했다는 소식은 두고두고 여러 얘기를 낳았다.

윤정희 기자 jhyu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