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T맵 운전습관’으로 운전자 보험할인 혜택을 받은 고객이 약 68만 명(11월 말 누적 가입자 기준)에 달한다고 5일 밝혔다.

‘T맵 운전습관’은 운전자의 ▲과속 ▲급가속 ▲급감속 등 운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100점 기준으로 수치화한 앱이다. 기준 점수를 넘기면 운전자 보험료를 최대 10%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가입자도 매달 증가해 올 12월 중 1천만 이용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T맵과 연계해 운전자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UBI(Usage-based-insurance) 상품’을 2016년 5월 국내 최초로 선보였고, 현재까지 약 68만 명의 T맵 고객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았다. UBI 상품에 가입한 T맵 고객은 연간 평균 6만원 저렴하게 운전자 보험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는 가입 고객 전체로 추산하면 총 408억 원에 달한다.

SK텔레콤은 D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2017년 12월 KB손해보험, 2018년 11월 삼성화재와 UBI 상품을 출시했다. 3개 보험사의 운전자 보험 시장 점유율은 약 60% 이상으로 향후 ‘T맵 운전습관’ 대상자가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보험사가 ‘T맵 운전습관’과 연계한 보험 상품을 내놓는 것은 ‘T맵 운전습관’ 교통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SK텔레콤 분석 결과, 지난 1월 ‘T맵 운전습관’ 점수가 60점을 넘는 고객은 약 128만 명이었으나 10개월 만에(지난 11월 말) 약 260만 명으로 늘었다. 또 SK텔레콤의 ‘T맵 운전습관’을 활용한 7차례안전 운전 캠페인에서 전체 이용자 안전운전 점수가 약 10% 높아지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500km 이상 주행한 ‘T맵 운전습관’ 가입자 기준
500km 이상 주행한 ‘T맵 운전습관’ 가입자 기준

향후 SK텔레콤은 ‘T맵 운전습관 점수’를 활용해 안전운전 캠페인을 실시하면서,보험 외 은행, 렌터카, 중고차 업체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이해열 카라이프사업 유닛장은 “'T맵 운전습관'을 통해 교통 안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안전운전 생활화 및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제공해 ICT 기술로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며 “향후 대한민국 운전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