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는 10만 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파트너 창작자의 콘텐츠 업로드 패턴을 분석한 결과 주 2회 이상 콘텐츠 업로드를 하는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총 402개의 채널을 조사했으며 이들은 월평균 14개 콘텐츠를 올리며 평균 주2회 이상 영상물을 제작·유통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분야별 분석에서는 푸드 및 뷰티 분야의 영상 업로드 수와 조회수 ‘상관계수’가 각각 0.64와 0.57로 나타나 상관관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구독자 수와 월간 조회수의 상관계수도 0.78로 나타나 구독자가 많을수록 조회수도 늘어난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1에서 1 사이의 값으로 구하는 상관계수는 일반적으로 △0에 가까울 경우 관계가 없음 △0.3 이상일 경우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0.5이상일 때 깊은 연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이아 티비 대표 파트너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은 1인 창작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자신있는 한 가지 분야에서 콘셉트를 정한 후 지속적으로 콘텐츠 업로드를 하면서 채널의 정체성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차곡차곡 쌓아올린 콘텐츠가 특정 시점이나 문화를 계기삼아 폭발력을 가지게 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다이아 티비의 10월 기준 파트너 창작자 수는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밀리언 창작자 38개 팀을 포함해 총 1,400개 팀이며 이들의 합산 구독자 수는 2억 2,000만 명에 달한다.

이상원기자 slle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