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와 MBC가 공동 개발한 유블럭스 ZED-F9P 고정밀 GNSS 모듈을 탑재한 초소형 L1/L2 멀티밴드 RTK(실시간 이동측위) 기기 MRP-20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국내 최초로 GNSS RTK 수신기와 GNSS 보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는 센티미터 급 RTK수신기이다.

MRP-2000은 50g의 초소형, 초저전력 제품으로 자율주행차, 드론 및 탐사 장비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제공한다. 특히MBC가 전국에 구축한 기준국 인프라를 통해 생성되는 GNSS 보정 데이터를 DMB데이터 채널로 제공하고 있으며 DMB 음영지역에서는 LTE네트워크로 제공된다.

유블럭스 ZED-F9P 고정밀 GNSS 모듈을 탑재한 초소형 L1/L2 멀티밴드 RTK(실시간 이동측위) 기기 MRP-2000
유블럭스 ZED-F9P 고정밀 GNSS 모듈을 탑재한 초소형 L1/L2 멀티밴드 RTK(실시간 이동측위) 기기 MRP-2000

MRP-2000에 탑재된 유블럭스 ZED F9P GNSS 수신기는 솔루션의 비용, 크기 및 전력 소비를 최소로 유지시킨다. ZED-F9P는 통합 RTK 알고리즘을 이용해 DMB 혹은 LTE로 수신된 GNSS 보정 데이터를 처리하여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표출할 수 있다.

유블럭스 칩에 통합된 최신 멀티 밴드 RTK 알고리즘을 통해 MBC는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협력업체(서드파티)들의 RTK 라이브러리 지원 없이도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추적을 구현하였다.

유블럭스 한국지사 손광수 지사장은 "MBC의 MRP-2000 제품에 유블럭스의 양산용 RTK 수신기인 ZED-F9P가 적용돼 유블럭스의 향상된 고정밀 측위 기술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 MBC DMB 채널과 결합한 MRP-2000 솔루션은 차량 및 산업용 기기들에 향상된 보정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MBC 기술정보사업팀 이승호 팀장은 “이 제품은 DMB 수신음영 지역에서도 LTE네트워크를 통해 RTK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통합 포지셔닝 솔루션이다. 사용자는 센티미터 수준의 고정밀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기존 시장에서 천 만원 대인 RTK단말기 가격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