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여학생 경매 논란이 불거졌다. 대학 연합동아리에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몰래 경매를 진행한 것.

지난 10일 문제가된 동아리 '알핀로제' 여성경매피해자연대는 페이스북에 "피해자 8명과 그 외 연대 여성 동아리원 1명은 더 이상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2018년 8월 3일에 있었던 이 경매 사건에 대해 공론화하고자 한다"며 해당 사실을 폭로했다.

페이스북 글에 따르면, 지난 8월 3일 알핀로제의 남성 동아리원들은 경매를 진행했다. 해당 경매는 남자 회원들이 단체 카톡방을 만들고 술집에서 쪽지에 여성의 이름을 적고 개표,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마음에 드는 상대가 있을 시 술을 많이 마셔서 낙찰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 낙찰을 받으면 그 남학생만 여학생과 사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규칙도 존재했다.

이들은 "자신의 친구, 선배, 후배 혹은 애인에게 경매 대상으로 여겨졌다는 것을 알게된 후 각자 배신감, 수치심 등의 심각한 심리적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더불어 수 년 동안 이런 일이 지속되어 왔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또 "이에 따라 우리는 가해자 측에 공개사과문과 동아리 운영에 변화를 만들 수 있는 내규를 만들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합의를 진행하던 중 우리는 가해자 측에서 8월 3일 경매 당일에 각자 '자고 싶은 여성'을 쪽지에 적어 개표했다는 사실을 추가적으로 알게됐다"고 밝히며 "가해자 측은 저희와 합의를 진행하던 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실을 숨겼다. 피해자 연대는 합의가 더 이상 무의미하다고 판단해 단독 공론화를 진행한다"고 강력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한편, '알핀로제'는 1969년에 창립된 대한민국 대학생 연합 요들 동아리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