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미국 최대 규모의 지상파 방송사 싱클레어 방송 그룹(Sinclair Broadcast Group)과 합작회사를 설립해 20조(업계 추정치) 美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새해를 맞아 옥수수(oksusu) 사업조직과 국내 방송 3사의 통합법인 출범을 선언한데 이어, 해외 방송사와 손잡고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에 진출하는 등 미디어 분야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미국 현지 기준 1월 7일 합작회사 설립 관련 협약식을 맺었다. 지난 CES2018에서 ATSC 3.0 방송 주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1년 만에 일이다. 양사는 합작회사에 각각 1,650만 달러씩 총 3,300만 달러를 투자해 공동 경영에 나선다. 합작회사는 1분기 내로 출범할 예정이다.

합작회사는 미국 방송 업계의 대전환기를 맞아 차세대 방송 시장 선점에 나선다. 미국 방송 업계는 ‘18년 차세대 방송 표준 ATSC 3.0을 제정하고 기존 ATSC 1.0 대비 한층 진화한 방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ATSC 3.0 방송 솔루션과 장비를 공동 개발해 ‘19년 미국 내 최초 상용화가 목표다.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ATSC 3.0 방송 솔루션이 상용화 되면, 개인 맞춤형 광고, 차량 내 지상파 방송 및 맵 업데이트 등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가 등장한다. 방송 주파수로도 사용자 개인 IP를 인식할 수 있어, 미디어 사업자와 사용자의 스마트폰·차량·TV 간 양방향 서비스가 이뤄지게 된다. 이에 따라, 미국 시청자들의 미디어 시청 환경도 크게 바뀔 전망이다.

이번 협력으로 SK텔레콤의 토종 미디어 기술이 미국 시청자들의 안방까지 진출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美 TV 시청 가구 수는 ‘17년 말 기준 1억 2천만에 이른다. SK텔레콤은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시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추가 사업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 정부 주도로 국내 방송사와 ATSC 3.0 방송 솔루션을 상용화한 경험이 있는 중소 미디어 업체들도 해외 사업 기회를 넓힐 수 있게 됐다. ATSC 3.0 방송에 필수적인 인코더, MUX(Multiplexer) 등 다양한 장비를 미국 방송사에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예정이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