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IT 인프라를 확장할 때는 보다 적은 공간과 자재 및 에너지를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 관리 방법을 모색한다. 한정적인 자원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운영번창시켜 나갈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투자는 기업들에게 필수 요건이자 새로운 기회다. 바로 이런 점에서 순환경제라 할 수 있다.

순환경제는 자원채취-대량생산-폐기로 이어지는 시스템을 순환적이고 재생이 이루어지는 경제로 재구성한다. 이 경제 시스템은 자원 채취에서부터 제품 설계 및 사용, 나아가 제품과 자재의 수명 연장 및 총 소유 비용 절감을 위한 사용 종료 자산 관리 전반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를 고려한다. 고객의 관점에서 순환경제로 전환하려는 주요 요인은 비즈니스 가치와 인프라 효율성 창출이다.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볼 때 지구가 자원을 다시 생산하는 능력을 웃도는 소비율이 순환경제로의 전환 필요성을 야기한다.

HPE 파이낸셜 서비스는 IT 기업 및 지속가능성 관련 조직들이 사용이 종료된 자산을 HPE 테크놀로지 리뉴얼 센터(HPE Technology Renewal Centers)를 통해 HPE로 반환해 탄소와 에너지, 매립 폐기물 절감을 추산 및 공유할 수 있는 순환경제 보고서(Circular Economy Report)를 발표했다.

이 순환경제 보고서는 심도 깊은 재료 과학 정보 및 제품 제조 정보를 기반으로 재활용품 자재 및 재처리를 거쳐 시장에서 재판매돼 경제 시스템에 재편입된 제품들까지 카테고리별로 상세히 분류하여 보여준다. 조직들은 CDP와 같이 투자자들과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량(Scope 3 기준)을 공개할 때 이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다.

순환경제 원칙을 IT 산업에 적용하면 제품과 자재는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될 수 있고 기업들은 규제를 준수하며 보다 안전하고 환경에 책임을 다하는 방식으로 IT 자산의 사용을 폐기할 수 있다.

이미지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HPE 파이낸셜 서비스(HPE Financial Services) 연구는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뒷받침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79%가 환경 지속가능성 전략을 수립해 기여하고 있으며, 69%는 IT 지속가능성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조사 대상 기업의 48%가 엄격한 규제를 따르고 있으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할 의무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보고서는 고객에게 지속가능성 및 환경 보고 (Sustainability and Environmental Reporting, SER) 요건에 대한 IT 기업들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재사용부터 재활용 비율 분석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재, 온실가스 배출량, 매립 폐기물 절감 추정치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목표 달성을 향한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IT 제품의 재처리, 재활용을 통해 고객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이들의 비즈니스 가치 실현을 돕는다. 보고서에서는 IT 자산 수명주기 솔루션을 5가지로 분류했다.

자산 재활용 서비스(Asset Upcycling Services) 는 재판매된 장비에 시장 가치를 부여해 고객이 다른 혁신 프로젝트에 재투자할 수 있는 여유 비용 제공 및 사용 완료된 자산 가치를 극대화한다. 또한 데이터 덮어쓰기,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데이터 제거 및 재활용 기능을 제공해 저장된 데이터 보호한다.

공인된 중고 제품(Certified Pre-owned Products)에 대해서 기업들은 테스트와 인증을 마친 HPE의 전체 제품군을 아우르는 중고 장비들을 통해 기존 시스템의 수명을 최소 18개월에서 최대 25년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구매나 임대가 가능하다.

가상창고 서비스(Virtual Warehouse Services)는 고객의 미래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기존 자산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존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HPE의 중앙집중식 창고 시설에서 폐기된 장비들을 보관, 갱신 및 재배치할 수 있다.

데이터센터 통합 서비스(Datacenter Consolidation Services)는 사전 구성된 HPE의 맞춤형 시스템을 임대해 고객은 데이터 센터의 재배치나 통합 과정 중 데이터센터 전환을 중단 없이 구현해 낼 수 있다.

개념 증명 구현 서비스(Proof of Concept Enablement Services)는 HPE의 제반 IT 기술을 배치 및 재배포하여 OEM과 응용프로그램 공급 업체에게 설계 개념을 시연하거나 실제 기업의 생산 환경 내 사용을 확장한다.

어브 로스만(Irv Rothman) HPE 파이낸셜 서비스 대표 겸 CEO는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IT 기업들은 전세계 전자폐기물 문제를 줄이는 한편 비즈니스 및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며 “HPE는 고객들이 자사 인프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그들이 가진 자산에서 가치 창출 및 확장하는 전략을 수립하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자산을 새로운 인프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자금마련을 도울 것이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