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씨유)가 ‘가맹점주 노무상담’을 진행한 결과 약 1년 만에 2만회를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편의점 CU(씨유)가 ‘가맹점주 노무상담’을 진행한 결과 약 1년 만에 2만회를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편의점 CU(씨유)가 ‘가맹점주 노무상담’을 진행한 결과 약 1년 만에 2만회를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CU는 지난해부터 가맹점주가 직접 전문 노무사와 스태프의 채용, 관리, 퇴직 등 노무와 관련된 일체의 내용을 상담 받을 수 있는 ‘CU 노무상담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스태프의 근무 기간이 짧고 교체가 잦은 편의점의 특성 상, 경영주들이 잘못된 노무 정보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사전에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한 것이다.

해당 서비스는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가맹본부에서 상담 비용 전액을 부담한다. CU(씨유) 가맹점주면 누구나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CU 노무 상담 서비스가 1년 만에 호응을 얻은 것은 최근 최저임금이 2년 연속 두 자리 수 인상을 기록하는 등 관련 이슈가 지속되면서 전문가와 상담을 원하는 가맹점주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실제로 CU가 주제별 문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저임금, 주휴수당 등 임금 관련 문의가 35.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자리 안정자금, 4대보험에 관련된 문의도 21.1%나 됐다.

특히 노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한 가맹점주의 56%가 2년차 이하의 신규 가맹점으로, 자영업에 첫 발을 뗀 가맹점주의 초기 노무 지식 교육과 점포 안정화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CU는 각 점포마다 담당 SC(Store Consultant)를 지정해 가맹점주가 노무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 자료도 배포하고 있다고 한다.

김현규 BGF리테일 상생지원팀 대리는 “가맹점주님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인 스태프 관리를 전문 노무사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생제도를 확대해 가맹점에 큰 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