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이 가속되는 가운데 순조로운 이행과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가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정태수)은 ‘DX센터’를 개설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구현모델과 SDDC 데모를 시연했다고 30일 밝혔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의미를 지닌 ‘DX센터’는 고객 및 파트너들이 히타치 UCP(Unified Compute Platform) 포트폴리오, HCP(Hitachi Content Platform) 및 펜타호(Pentaho)에 대한 데모를 통해 데이터센터 현대화 및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데이터 센터 전경, 자료제공=효성인포메이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데이터 센터 전경, 자료제공=효성인포메이션

DX센터에서는 ▲데이터 센터 현대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업무 자동화를 위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SDN(Software-Defined Network) 기술을 통한 데이터센터 보안 강화 ▲스마트 스토리지 플랫폼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연동한 엔드 투 엔트 데이터 분석 과정 등을 볼 수 있다.

SDDC 솔루션 UCP 포트폴리오는 하이퍼컨버지드 UCP HC, ‘VMware 클라우드 파운데이션(VMware Cloud Foundation)’과 통합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기반 랙-스케일 플랫폼 UCP RS, 그리고 컨버지드 인프라 UCP CI로 구성돼 있다. 자동화된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 소프트웨어인 히타치 UCP 어드바이저(UCP Advisor)로 UCP 컨버지드, 하이퍼컨버지드 및 랙 스케일 시스템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 인프라 관리를 간소화하고 비용효율성을 높인다.

DX센터 소개 행사에서는 사전 설계된 IT 셀프 서비스를 통한 민첩한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 구현을 강조하는 SDDC 데모도 시연됐다. 히타치의 SDDC는 사전 설계 및 테스트 과정을 거쳐 완벽하게 구성된 다양한 컨버지드 시스템을 통해 인프라 도입 및 구성 시간, 소요 인력을 대폭 절감해준다.

히타치의 SDDC에서는 IT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모든 IT자원과 정책을 블루프린트로 사전 설계하여 요청 시 즉각 배포하는 ‘셀프 서비스 포털’을 제공, 현업에서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수 분 안에 필요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가 적용되어 플랫폼 배포 시, 필요한 네트워크 및 보안 장치와 정책을 소프트웨어로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더욱 가속화한다.

HCP는 스마트 스토리지 플랫폼으로서 파일의 저장, 관리, 보호, 동기화 및 공유 등을 모두 제공한다. 특히 데이터 분석이 어려운 비정형 데이터에 특성, 중요도 및 보존 주기 등의 구체적인 속성 정보를 담은 메타데이터를 생성하여 맥락적 정보를 부여해 쉽게 분류하고 분석할 수 있다.

HCI(Hitachi Content Intelligence)는 온프레미스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산재되어 있는 각기 다른 종류의 파일들을 한 번에 검색하고 연계하여 분석을 위한 데이터레이크에 모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그 파일들을 재처리하여 기존 분석 플랫폼 쪽으로 넘겨줄 수도 있어 데이터 분석 속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HCP와 HCI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펜타호와 결합해 데이터 수집부터 블렌딩, 머신러닝 모델 구축, 고급 분석, 모델 업데이트, 시각화 및 리포팅에 이르는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민첩한 데이터 인텔리전스’가 가능하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펜타호는 엣지,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환경 등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스의 데이터를 손쉽게 불러오고 통합한다. 기존 DW환경뿐 아니라, 카프카(Kafka), MQTT 등에서 스트리밍 데이터도 받아와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또한 데이터의 수집부터 블렌딩, 머신러닝 모델 구축 및 실시간 업데이트, 모델 기반 고급 분석, 시각화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단일 워크플로우로 자동화해 빅데이터 분석 효율성을 대폭 높여준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정태수 대표는 “이번에 발표한 DX센터는 고객들이 SDDC, 스마트 스토리지 및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가치 향상과 함께 컨테이너 및 블록체인 등 최신 IT 기술 기반의 데이터센터 현대화에 대한 노하우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앞으로도 DX센터를 통해 데이터 센터 현대화를 고려하는 고객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자사의 솔루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