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찰 카드뉴스
레저

다시 출발하는 미사리 경정, 선수와 모터 체크 포인트

발행일시 : 2019-02-11 13:42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재기) 경륜경정총괄본부는 4주간의 동절기 휴장 기간을 가진 미사리 경정이 오는 20일에 재출발을 한다고 발표했다.

휴장 기간 선수들의 컨디션과 모터 기력에도 변화가 있다. 여러 이변 요소를 체크 후 접근하는 베전략이 필요하다.

다시 출발하는 미사리 경정, 선수와 모터 체크 포인트

 
► 4주간의 휴장과 설 명절을 보낸 선수들의 컨디션 체크가 1순위
 
경정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선수들의 체중이다. 휴장기에다 설 연휴가 겹쳐 체중이 불어난 선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 위에서 승부를 결정짓는 경정은 통상적으로 같은 조건에서 체중 1kg 차이에 따라 많게는 2∼3m 정도 거리차가 벌어진다. 따라서 1∼2kg의 증량만으로도 직선 가속력이나 순발력 면에서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스타트 경주 같은 경우에는 체중이 초반 피트 아웃 경쟁부터 승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선수들의 몸무게 변화는 추리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1순위로 손꼽힌다. 경주운영본부에서는 올해 시스템이 구축되는 즉시 출전 선수들의 체중 변화를 소개항주 기록과 함께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공지할 예정이니 이점을 참고해야 한다.
 
두 번째로 미혼 및 기혼 선수들의 전력 변화를 주시해야한다. 물론 미혼 선수들도 나름 힘든 부분이 있겠지만 기혼 선수들과의 명절 후유증과는 분명 큰 차이가 있다. 미혼 선수들에 비해 시댁 및 처가 방문, 육아 등 여러 가지로 챙겨야 할 것이 많은 기혼 선수들이 피로 누적으로 인해 긴 휴장 기간과 구정 연휴를 보낸 후 오히려 기복을 보일 수 있어 짚고 가야 할 변수로 분석된다.
 
여기에 막내 기수인 15기 또한 공백기 후 수면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모터도 어떤 선수를 만나느냐에 따라 널뛸 수 있다.
 
모터는 기계라 변화가 없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자동차도 오랜 시간 방치 후 다시 제 성능을 발휘하려면 출발 전에 공회전이 필요하고 타이어와 오일류 등의 점검이 필수다.

경정 모터 역시 휴장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출력을 나타내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현재 2018년형 모터 도입 후 top10으로 손꼽히는 11번, 120번, 65번, 103번, 129번, 138번, 17번, 155번, 150번, 39번과 같이 최상급으로 인정받은 모터들은 기본적으로 제 몫을 발휘하지만 나머지 모터들은 기력이 천차만별이다.
 
두 세달 이상 순위권에 단 한 번도 발을 들이지 못했던 하급 모터가 정상급 선수를 만나 우승까지 차지하는 대변신으로 이변을 낳기도 하며 상급이라고 평가받던 모터를 배정받고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선수가 지닌 프로펠러와 정비력, 조종술에 따라 모터 성능도 변한다.
따라서 화요일 지정훈련부터 선수와의 궁합도를 체크해야한다. 화요일 확정검사와 경주 당일 오전 지정훈련에서의 확정검사 기록, 마지막으로 경주 전 소개항주까지 비교 후 입상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정 전문가들은 “컨디션 난조에 따라 배당이 나올 수 있어 당분간 수요 경주까지는 투자 강도를 낮추고 전반적인 흐름을 체크하는 조심스러운 접근법이 필요하며 어느 정도 수면 적응을 한 목요 경주에서 승부수를 던지는 작전을 권하고 싶다”고 조언했다.   김휘영 기자 (younghk@nextdaily.co.kr)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NextDaily 집중분석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