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상민 SNS
사진=이상민 SNS

이상민 논란 사과 소식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가 5년 전 방송된 프로그램에서 성소수자 아웃팅을 한 것에 대해 해명한 것.

18일 한 누리군은 이상민의 인스타그램에 요즘 안 좋은 말들이 많이 들린다며 과거 강제로 아웃팅한 사건을 해명해 달라고 글을 남겼다. 아웃팅(Outing)이란 성소수자의 성적 지향이나 성별 정체성에 대해 본인의 동의 없이 밝히는 행위를 말한다.

이 네티즌이 언급한 사건은 지난 2014년 방송된 올리브 '셰어하우스'에서 벌어진 일이다. 당시 방송에서 이상민은 출연자 A 씨에게 '남자가 좋냐? 여자가 좋냐?'고 물었다. 이에 A씨는 자신이 성소수자임을 밝혔다.

이에 이상민은 "문제는 그렇다면 누군가가 그것을 짚어서 물어봐야 하는데 그걸 할 출연진이 없었던 것이다. 그 누구도 하기 꺼렸고 그걸 주저하는 출연진과 제작진 사이에서 더욱 불편한 상황이 오랜 시간 지속됐고, 누군가는 해야 했고 결국 제가 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작진 원하는 대로 촬영은 진행되었고 편집된 방송분을 본 후 누가 봐도 너무 상황이 뜬금없고, 갑작스럽게 거론되었고, 자연스럽지 않은… 저도 A 씨도 보는 사람들도 불편할 수밖에 없었던 방송"이라고 전했다.

이상민은 "저는 오히려 A 씨에게 가장 많이 의논하고, 본인 의사도 충분히 물어봤지만 이미 A 씨는 제작진과의 촬영 전 약속을 해서 괜찮다고 해 촬영됐다. 개인적으로 촬영 이후 왜 꼭 촬영을 했어야 했냐고 제작진에 물었지만 시청률 때문에 논란이 될 만한 촬영을 해야 했다고 답변을 들었다. 너무 죄송하고 너무 미안하다"고 밝혔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li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