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Xilinx Korea, 지사장 안흥식)와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세계 최초 5G NR(New Radio) 상용화 구축을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 상용화 작업은 올해 한국에서 진행되며, 이후 다른 국가들로 전개될 예정이다.

자일링스와 삼성은 자일링스 울트라스케일+(UltraScale+) 플랫폼을 이용해 다중 5G mMIMO(Massive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및 mmWave(Millimeter Wave) 솔루션 개발과 구축에 협력해 왔다. 또한 삼성은 앞으로 출시될 자일링스의 차세대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 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 Versal 기반 5G 솔루션 제공을 위해 자일링스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차세대 5G mMIMO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컴퓨팅 밀도를 수배 이상 증가시키는 한편, 머신 러닝 알고리즘 활용한 빔포밍의 이점을 극대화해 처리량 및 성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자일링스 하드웨어 및 시스템 제품 개발 부문 수석 부사장인 리암 메든(Liam Madden)은 “자일링스 Versal 플랫폼을 기반으로 5G NR 상용화 구축에 참여하고, 또한 삼성과의 협력관계를 확대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자일링스는 고객들에게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는 솔루션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삼성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혔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전재호 R&D총괄 및 수석 부사장은 “삼성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인 자일링스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5G 상용화에 필수적인 최첨단 제품을 성공적으로 공급할 수 있었다”며 “삼성은 우리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5G 솔루션을 준비해 차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