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86% 기업, 데이터 위협에 취약

발행일시 : 2019-02-27 09:43

글로벌 보안기업 탈레스는 2019 년도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 글로벌판(2019 Thales Data Threat Report: Global Edition)을 발간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IDC와 탈레스가 협력하여 작성된 이 보고서는 전세계 기업들의 민감데이터가 급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위험에 노출되었음이 밝혀졌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멀티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데이터 보안 구축을 병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를 위한 민감데이터와 관련된 설문에서 응답자 중 97%는 자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일정수준 달성했으며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민감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기업의 데이터 유출 위험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지만, 30%의 응답자만이 데이터 보안을 위해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암호화 기술의 채택 및 사용률이 평균 이상인 분야는 사물인터넷(IoT)(42%), 컨테이너(47%) 및 빅데이터(45%)인 것으로 밝혀졌다.

2019 년도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 <2019 년도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클라우드 환경을 채택할 것인지를 묻는 설문에서 응답자 중 90%는 특정 유형의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 중이거나 사용할 예정이며, 44%는 해당 환경의 복잡성이 적절한 데이터 보안 조치를 실행하는 데 방해 요소로 작용한다고 응답했다. 이외에도 직원들의 요구사항, 제한적인 예산 및 조직의 승인 확보가 적절한 데이터 보안조치를 취하는데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전 세계 기업 60 %는 데이터 유출 사고를 겪었으며, 그 중 30%는 지난 1년 안에 데이터 유출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데이터 유출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 국가는 미국으로, 지난 3년간 전체 데이터 유출 사고의 65%, 작년 한 해 동안 36%의 데이터 유출사고가 미국에서 발생됐다.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데이터에 쉽게 그리고 적시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되면서 해당 데이터가 내부 및 외부적으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증가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86%)의 기업들이 데이터 위협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0% 미만의 응답자만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암호화를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와 같이, 데이터에 취약한 기업들이 적절한 보안 조치를 마련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탈레스 이시큐리티의 티나 스튜어트(Tina Stewart) 시장 전략 담당 부사장은 “데이터 보안은 매우 중요하다. 안정적인 클라우드 도입과 규제준수를 위해 기업들은 데이터 보안 및 암호화 전략 구현 방법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며 ”2019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대부분의 기업이 데이터 유출사고를 겪었다. 탈레스의 솔루션은 점점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데이터 유출사고로부터 기업을 보호할 뿐 아니라 안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행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IDC의 프랭크 딕슨(Frank Dickson) 보안 제품 담당 리서치 부사장은 "이번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보안 위협에 예외인 조직은 없으며, 실제로 체계화된 조직일수록 데이터 보안 유출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IT 보안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조직이든, 데이터 보안이 전체 보안 예산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조직이든 또는 디지털 전환을 진행 중인 조직이든 상관없이 일관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