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규 하나은행장(왼쪽)과 패트릭 덴 엔젤 AAC 대표가 31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왼쪽)과 패트릭 덴 엔젤 AAC 대표가 31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항공기 리스 전문회사인 '아레나 에비에이션 캐피탈'(Arena Aviation Capital·AAC)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AAC는 지난 2013년 네덜란드에 세워진 항공기 전문 리스회사다. 총 60여대의 항공기, 20억달러 규모를 운용·관리하고 있다. KEB하나은행과는 총 4억달러 규모의 항공기 금융 4건을 체결한 바 있다.

KEB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향후 매년 약 10억달러 이상의 신규 항공기 금융 딜이 국내에 소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또한 올해 안에 AAC에 지분투자를 할 예정으로, 향후 AAC가 추진하는 항공기 금융 주선에 우선권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KEB하나은행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계기로 일본 도쿄지점을 JOL(Japanese Operation Lease)방식 항공기 금융 허브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JOL은 항공기 선박 등 거액의 유형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한 운용리스 계약이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은 "이번 파트너십 구축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일본의 JOL 항공기 금융 시장에 대한 주도권 확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KEB하나은행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