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정부가 강원도 산불 피해로 국가 재난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금융권도 긴급 금융지원에 나섰다.

먼저 금융당국이 발 빠르게 움직였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피해지역 주민들을 위해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정책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과 보증은 최대 1년까지 상환을 유예하고 만기를 연장하며 농어업재해대책자금 신용보증을 통해 재해 피해 농어업인과 농림수산단체에 특례보증을 실시한다.

또 신용보증기금은 재난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난 복구자금 지원 결정' 또는 '재난(재해) 피해 확인' 등을 받은 후 보증기관에 이를 신청하면 된다.

민간 금융회사들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강원도 지역주민들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신한금융그룹은 성금 2억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으며 신한은행은 피해 주민에게 최대 5000만원, 중소기업은 최대 5억원까지 대출한다.

신한카드는 카드대금을 6개월 후 일시 청구할 수 있도록 유예하고 6개월까지 분할 납부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는 피해 고객의 보험료 납입을 6개월간 유예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은 이재민들에게 모포와 위생용품 등이 담긴 재난구호 키트 1185개를 지원하는 동시에 임시구호소에 설치할 실내용 텐트 240동, 간이침대 240개, 식사제공용 급식차와 부식차를 제공한다.

국민은행은 피해 고객의 만기도래 대출금과 관련, 가계대출은 1.5%포인트, 기업대출은 1.0%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만기를 연장하며 원리금을 3개월 안에만 갚으면 연체이자를 받지 않기로 했다. 국민카드 역시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장 6개월간 청구 유예할 방침이다.

우리금융그룹도 피해지역을 위한 특별지원을 준비했다. 그룹은 우선 전국재해구호협회에 피해복구 기금 2억원을 전달했으며 해당 지역주민은 개인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도 5억원 범위 내의 운전자금 대출이나 피해실태 인정금액 범위 내 시설자금 대출이 가능하다.

우리카드도 산불로 피해를 입은 사람을 대상으로 카드 결제대금 상환 유예를 실시한다. 결제 대금을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피해 발생 후 발생된 결제대금 연체에 대한 연체이자도 면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키움증권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1억원을 전달했으며 롯데카드는 강원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개인 고객이 피해 지역 행정관청이 발급한 ‘피해사실확인서’서를 제출하면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간 유예한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