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미국이 중국산 제품 관세율을 인상하면서 우리나라 수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미중 무역협상 결과가 나와야 하지만 최악의 경우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외신과 우리 정부 등에 따르면 미국은 10일 오전 0시1분(현지시간)을 기해 2000억 달러 규모의 대중 수입품목의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했다.

관세 인상 품목은 자동차 부품, 중저가 가전, D램 모듈 등 5745개며 중국에서 출발 시점이 기준이 된다. 이에 따라 미국의 대중 평균 수입 관세는 12.4%에서 14.7%로 높아졌으며 이는 미국과 중국이 지난해 무역전쟁을 시작한 후 최대치다.

문제는 미중 무역협상이 남아 있지만 이번 관세 인상으로 우리나라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된다는 부분이다. 관세 인상 대상이 중국산 제품이지만 중국을 거쳐 미국으로 가는 한국 제품 역시 포함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에 생산 거점을 두고 미국에 수출하는 한국 기업이나 중국이 원산지인 제품을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기업이 영향을 받게 됐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사그라들지 않으면 중국이 대미 수출을 위해 한국에서 수입하던 반제품 수요를 줄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한국의 대중 수출은 급격히 줄어들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자료를 보면 미국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의 대중 수입은 10% 감소하지만 한국의 대중 수출은 282억6000만 달러 줄어든다. 이번 관세 인상이 2000억 달러 규모인 점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 역시 더욱 힘들게 된다.

다만 미중 무역협상이 아직 끝나지 않아 개선의 가능성도 열려 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끄는 미국 대표단과 류허 부총리 등으로 구성된 중국 대표단은 지난 9일(현지시간) 오후 워싱턴 USTR 청사에서 첫 협상을 가진 후 10일 오전 이를 재개한다.

이와 함께 이번 관세 인상으로 우리 정부의 대응도 빨라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실물경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수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향을 점검했으며 민관 합동으로 품목·시장별 수출 모니터링도 강화했다.

또 정부는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해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3223억원을 편성한 점을 활용해 이 예산을 무역금융, 해외 마케팅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신흥시장 개척을 위해 FTA 협상을 가속하는 등 다양한 방안도 추진된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