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LG 유플러스의 5G 서비스 안정성이 통합 광선로감시시스템 도입으로 한층 높아진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통합 광선로감시시스템을 서울과 수도권 5G 네트워크에 적용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통해 5G 기지국-중계기-통신국사를 연결하는 광선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장애 발생시 위치와 원인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서울, 수도권에 적용을 마치면 이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통신 의존도가 높아진 만큼 장비와 국사 간 데이터를 전달하는 광선로는 안정성 확보가 중요해졌다. 문제가 발생하면 위치를 곧바로 파악해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

광선로감시시스템은 무선망은 물론, 유선망 상황까지 24시간 파악할 수 있다. 광신호 파장 분석을 통해 10미터 이내 오차 범위로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기존에는 광선로에 장애 발생 시 단선 지점을 찾는 데만 수십 분 이상 소요됐으나, 이번 광선로감시시스템 도입으로 신속한 장애 복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는 이 시스템을 중소기업 유비쿼스, 코위버 등과 함께 상생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조창길 LG유플러스 기간망담당 상무는 “광선로는 유무선 통신서비스의 수많은 데이터들이 끊임없이 흐르기 때문에 5G 서비스는 물론 기업 전용회선, 홈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광선로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감시는 필수적”이라며 “광선로감시시스템 적용으로 망 안정성 측면에서 차별화된 고품질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