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은 철없는 이상주의자들의 '무모한 도박'일까, 아니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변화의 시작'일까.

극단적인 회의론자들은 무모한 도박을 넘어서 철저하게 계산된 사기극이라고 단언한다. 그 반대편에 선 사람들은 변화의 파도가 넘쳐 결국 경제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신경제를 열어 줄 것으로 믿고 있다. 그냥 믿는 것이 아니라 신앙에 가까운 열광적인 신념이다.

넥스트데일리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근거없는 열광이나 무조건적인 비판은 자제하고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이 기술이 과연 인터넷처럼 디지털세상을 바꿔놓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기술인지 점검해보는 기획특집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블록체인 파헤치기(3)] 당신이 궁금해 할 블록체인의 진실과 거짓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진화하기 시작했다. 대중의 시선은 의구심과 호기심이 섞여 있다. 블록체인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개인 간 거래가 제3자 신뢰를 배제하면서도 이중지불을 방지하게 하는 분산원장 기술"이다. 암호화폐는 이에 대한 보상인 셈이다.

블록체인의 역사를 보면, 블록체인 1.0은 암호화폐 체계인 비트코인, 블록체인 1.5는 알트코인 생성된 시기로 정리된다. 블록체인 2.0은 암호화폐 체계에 스마트 컨트랙트, 탈중앙화 앱이 구동되는 플랫폼인 이더리움이 등장하면서 시작되었다.

블록체인은 가치교환을 위한 거래가 중앙관리 없이 생성되는 인프라에서 나온다. 거래비용 및 진입장벽 축소로 인한 효율성, ICO로 인해 블록체인 비즈니스 기회가 발생되면서 새로운 생산가치가 발생하고 있다.

국내 전문가들은 중앙관리가 없는 상황에서 장부검증의 보상으로 암호화폐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대체로 접근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암호화 화폐가 없는 상황에서 국가, 기업 등 경제주체들이 도입할 필요성에 대해 호의적이었으며, 특히 스마트 계약과 탈중앙화 앱이 현실화될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점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면, 암호화폐 체계가 내부, 혹은 외부적인 이유로 붕괴되지는 않을까? 에 대한 의구심이 남아 있다. 암호화폐가 가치저장 수단이 될 수 있으나, 큰 폭의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화폐의 본질적 수단인 교환의 매개체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여전히 남아 있다.

이처럼 현단계는 가상화폐에 대한 의구심과 블록체인에 대한 호기심이 공존한다. 본지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해 가장 궁금해 할 만한 10가지 질문을 뽑아 애널리스트들의 대답을 들어봤다.

◆ 질문1) 코인 vs 토큰, 뭐가 다를까

코인은 거래체계의 블록체인을 형성할 때,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800여개의 암호화폐 가 발행, 상장되어 있다. 토큰은 거래체계의 블록체인 위에서 구동되는 Dapp이 발행하는 일종의 전자주식으로 이해하면 된다. 전세계적으로 200여개의 토큰이 발행, 상장되어 있다.

통상적으로 코인과 토큰을 구별없이 코인이라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둘 사이에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코인은 토큰보다 상위개념이다.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서 거래되는 가상화폐를 말한다. 반면 토큰은 자체적인 알고리즘이 없고 상위코인에 있는 가상화폐의 알고리즘에 태어난 가상화폐를 말한다.

자체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으면 코인, 남의 블록체인을 차용하면 토큰이다. 메인넷을 하면 코인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다. 메인넷을 한다는 것은 자식이 부모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가정을 꾸린다고 비유할 수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퀀텀 등이 그런 의미에서 코인이다.

◆ 질문2) 블록체인에서 '채굴' 이란 도대체 뭘까?
거래에 대한 기록들을 올바르게 암호로 바꾸어 블록을 생성하고 대조하는 과정을 채굴이라고 한다. 이 때 대량의 컴퓨터 연산능력과 전기료 등 비용이 발생한다. 이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중앙관리 없이 상호작용 간 거래기록 검증에 대한 유인이 발생치 않는다. 따라서 블록체인이 자발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채굴과 이에 대한 보상, 즉 화폐지급이 꼭 필요하다.

◆ 질문3) 비트코인 발행이 2040년 끝나면 '채굴'에 대한 보상은 받을 수 없나?
비트코인 블록체인 체계에서 '채굴'에 대한 보상은 10분당 발생하는 블록에 대한 화폐지급과 그 안에 거래에 포함된 수수료가 포함된다. 비트코인 발행이 끝나는 2040년 이후에는 블록에 포함된 거래수수료만 보상으로 받게 된다.

따라서 비트코인 거래가 많지 않거나, 현재 법정화폐 표시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면, '채굴'의 채산성이 하락해 '채굴' 공급이 줄어들 것이다. 블록체인 암호화폐의 발행과 '채굴'에 대한 보상은 각기 다르다. (이더리움은 매년 1,800만개씩 계속 발행해 '채굴'에 대한 화폐발행 보상이 지속된다.)

◆ 질문4) 화폐보상이 없어져도 블록체인은 계속될까
블록체인은 기록에 대한 원장을 시간에 따라 나누어 묶어 기록하고 검증하고 분산해 보관하는 것으로 화폐보상 없이도 물론 가능하다. 다만 원장을 나누어 대조, 검증하는 비용은 소요된다. 따라서 화폐보상이 없다면 중앙관리자 혹은 공동의 기금을 통해 블록체인 시스템을 유지해야 한다. 한 기관의 기록을 나누는 것이라면 이에 대한 비용감당의 문제는 간단하지만, 집단의 기록을 나누어 관리한다면 이에 대한 비용감당의 문제는 간단치 않을 것이다. 이 경우 화폐보상에 의한 자발적 내용대조 시스템이 오히려 유지될 수 있다.

◆ 질문5) 블록체인은 정말 해킹으로부터 안전한가?

양자 역학 기술이 개발되면 해킹이 위험이 존재할 수 있다. 해킹의 대한 위험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시스템은 없다고 본다. 다만 많은 노들이 연산력을 동시에 제공한다는 점에서 한 집단의 해킹의 성공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분명하다. 향후 블록체인 시스템을 해킹하려는 시도가 분명히 있을 것이나, 암호체계 개발자 측면에서 이를 방지할 노력도 병행될 것이다.

◆ 질문6) 중앙은행이 보증하지 않아도 화폐가 될 수 있나?
거래수단으로 화폐의 가치는 교환에 대한 사회적 계약이 본질적이며 정부 등 중앙기관의 보증은 이를 지지하는 하나의 방편이다. 법정화폐는 중앙은행의 발권을 통해 정부 채권의 상환권리를 갖는다는 뜻으로 교환의 매개에 신뢰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정부 보증만이 가치교환에 대한 신뢰를 부여하지 는 않는다. 사회 구성원이 가치교환의 매개로 인정하게 되면, 화폐로서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암호화폐 역시 구성원들의 합의로 가치교환의 신뢰가 유지될 수 있다. 향후 정부는 암호화폐의 실물교환 등에 대해서는 계속 거리를 두게 될 것이다. 다만 보다 많은 경제주체들이 사용할 경우, 가치교환을 부분적으로 인정하면서, 오히려 거래세, 자본이득세 등 체제 내로 흡수하는 시스템 구축에 나설 수도 있다.

◆ 질문7) 중국의 가상화폐 거래 및 ICO 금지에 대한 해석은?

중국은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10월 당대회를 앞두고 모든 것이 신중하다. 특히 자본유출 경로로 가상화폐가 활용되고, 무분별한 ICO가 금융 안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인식을 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은 향후 온라인 결제시장이 크게 확장될 때, 자국이 주도하는 암호화폐가 보다 활성화되길 원할 수 있다. 시기 및 전략적인 측면에서 가상화폐 거래 및 ICO 규제가 있었을 것이다. 정치 이벤트 소멸 이후, 가상화폐와 ICO에 대한 기준을 재정립할 것으로 본다.

◆ 질문8) 암호화폐가 거래되면 통화정책은 어떻게 달라지나?
향후 암호화폐가 일정 부분 교환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경우, 기존 통화정책의 영향력이 축소될 수 있다. 중앙은행은 암호화폐 거래가 어떤 비즈니스 사이클을 만들 것이며, 암호화폐가 실물의 어느 정도까지 거래를 충족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이와 별개로 중앙은행은 각자 통화정책과 연동되는 전자화폐를 발행해 화폐유통속도를 높이고 정책비용을 축소하는 목표를 가질 수 있다.

◆ 질문9) 암호화폐의 집중과 부의 불균형 문제는 해소할 수 없나?
IT 기술과 채굴 생산성 차이로 암호화폐의 집중소유가 문제가 될 수 있다. 다만 화폐의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거래하지 않으면 화폐로서 가치가 하락한다. 따라서 암호화폐가 종국적으로 거래수단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소유의 집중화 문제가 해소가 요구된다. 만약 암호화폐가 집중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암호화폐는 거래수단보다는 가치저장 수단에 머무르게 될 것이며, 희소성의 하락에 따라 소멸될 수도 있을 것이다.

◆ 질문10) 블록체인 암호화폐 현명한 투자방법은?
직접적으로는 IT 기술의 활용도를 높일 인프라 투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가 전세계적으로 확장성을 갖기 위해서는 IT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터넷, 통신 기술 등의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채굴시장의 특성은 대량의 연산능력을 요구하므로 반도체 등 수요가 지속될 수 있다.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산업 및 기업도 존재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술을 가진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도 가능한 선택이다. 만약 암호화폐가 자산으로 인정될 경우, 관련상품을 만들 수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직접투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다. 암호화폐 자체에 투자할 수도 있고, ICO에도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현재로서는 간접투자로 확장시키기에는 제도적 한계가 존재한다.

강민욱 기자 kmu@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