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구 번동 사거리에 강북소방서 구급차가 접근하자 교차로 신호등에 파란불이 들어오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서울 강북구 번동 사거리에 강북소방서 구급차가 접근하자 교차로 신호등에 파란불이 들어오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이지트래픽(대표 한승춘)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자동중앙제어 방식의 '긴급차량 우선신호(EVP)'를 실증했다고 22일 밝혔다.

EVP는 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차량의 각 교차로 도착 예정 시간을 계산해 녹색신호를 연장하는 교통신호 제어 기술이다. 이를 통해 긴급차량은 평소보다 교통신호에 따른 지체 없이 사고 현장에 신속하게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등과 2년여 간 협력을 통해 서울 강북구 강북소방서-번동 사거리-강북구청 사거리-광산 사거리에 이르는 약 1.78km 구간에서 EVP 실증을 마쳤다. 해당 구간에서는 강북소방서의 소방차와 구급차가 대형 교차로 2개를 포함한 횡단보도 12개를 통과했으며, 각 구간 진입 200~500m 전부터 신호등 파란불이 자동으로 점등됐다.

실증은 소방차에 EVP를 적용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로 각 8회를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EVP 적용한 소방차는 일반 도로상황에서 달릴 때 보다 평균속도는 70% 증가했고, 평균 이동시간은 41% 감소했다.

이번 실증은 자동중앙제어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신호제어센터에서 긴급차량의 GPS 위치정보를 1초 단위로 전송(LTE 기반) 받고,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의 각 교차로 도착 시간을 산출해 녹색신호를 원격 점등했다. 이 방식은 ‘현장제어 방식’ 보다 운영 효율성이 높고, 교차로마다 장치를 설치할 필요도 없어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EVP가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소방차, 구급차 등의 출동시간을 단축시켜 재난처리 골든타임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향후 각 관계 기관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시스템 적용에 따른 교통영향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운영지역과 적용 긴급차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이번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는 차세대 ICT를 접목한 소프트웨어로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미래 기술 개발의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바뀌는 도로상황이나 긴급차량 길 터주기 등에 협조해주시길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서울시,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소방재난본부 등의 기관과 통신 사업자, 중소기업이 함께 스마트 교통 분야에서 실증성과를 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국내 교통 환경의 진화를 이끌 수 있도록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