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 환경은 UHD(Ultra High Definition) 송출을 통한 고해상도 콘텐츠 제작이 일반화되고 실시간 스트리밍에서 3D VR(가상현실) 기술이 도입되는 등 서비스가 다양화 되고 있다. 방송IT 인프라의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영상 제작과 송출을 위한 1차 저장소로 SAN 스토리지를 활용해 응답 성능을 높이고, 파일의 저장과 관리를 위한 아카이빙 영역에는 도입비용을 고려해 테이프 미디어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방송 제작 환경의 변화에 따라 아카이빙 영역의 4K 고해상도 콘텐츠 저장 증가 및 과거 방송 프로그램을 다시 볼 수 있는 온라인 VOD 서비스가 활성화 되며, 대규모 영상 파일의 안전한 보관과 관리를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각광받고 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파일 규모에 제한 없이 서비스 수용이 가능하고, 웹 기반 인터페이스로 파일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를 제공해 활용도가 높으며, 퍼블릭 클라우드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기업의 클라우드 전략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차세대 저장 장치이다.

통합 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 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정태수)이 변화하는 방송 IT 인프라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영상/사진 콘텐츠 제작의 혁신을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Hitachi Content Platform) 활용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Hitachi Content Platform)는 방송 IT 인프라의 일반 저장장치, 백업 영역에 대한 개선과 인프라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해 방송/영상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HCP는 테이프 복제본을 재정렬하는 과정 없이 내부 네트워크의 콘텐츠 파일에 직접 접근이 가능해 빠르게 원본 파일을 찾아 여러 채널 및 온라인에서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개별 멀티 복사본 제공, 셀프 체크/치료 및 정책 기반 자동화 운영 기능 등을 통해 수작업 없이도 콘텐츠의 신뢰성을 확보하며 TCO 절감 효과를 보장한다. HCP는 글로벌 방송/영상/VOD 시장에서 이미 기술력을 검증 받았으며, 자체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서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채택된 레퍼런스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그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주요 방송사의 편집, 송출 시스템의 메인 스토리지 부분에 다양한 레퍼런스와 기술력을 확보해 왔으며, 이제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장 선점을 목표로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미디어 관리/아카이브 솔루션 대표 기업 제머나이소프트와 협업을 강화해 S3 API로 HCP와 연동되는 아카이빙 저장 장치를 구현했다. 기존 아카이브 미디어인 테이프의 한계로 지적됐던 액세스 속도와 콘텐츠 신뢰성을 개선하고 비용 효율성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한편,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9 KOBA(국제방송·음향·조명기기전)’에 제머나이소프트와 공동부스로 참가해 관련 시스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후에도 방송사뿐만 아니라 영상, 사진 콘텐츠 제작과 관련한 일반 기업, 공공기관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