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은 지난 100여년간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업체가 주도해왔다. 제조업 특성상 내연기관 성능, 안전성, 디자인 등 주로 하드웨어(HW) 부분이 중요한 기준이 됐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소프트웨어(SW)도 중요해졌다. 특히 올해는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공유서비스 등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서비스로서 이동성(MaaS·Mobility as a Service)' 시장이 본격 형성될 전망이다.

MaaS 또는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e)는 자동차를 이용한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다. 비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서비스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다. 예전부터 존재했던 택시, 대리운전은 물론, 카셰어링(차량공유), 라이드셰어링(승차공유) 등이 모두 MaaS에 속한다. 최근 택시업계와 카카오모빌리티 간 갈등을 빚었던 '카풀' 역시 대표적 MaaS 사업이다.

모빌리티 전문가들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존재하는 서비스에 대해 'MaaS 1.0'으로 분류했다. MaaS 1.0은 사람이 이동수단을 연결만 해준다. 대표 서비스가 '우버(Uber)'다. 우버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앱)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수많은 기사들에게 알려주고 연결시켜준다. 국내 '콜택시'와 비슷한 형태지만 택시가 아닌 일반 차량 및 운전자라는 점이 다르다.

MaaS 1.0에서 측위, 경로, 요금계산 등 복잡한 알고리즘이 합쳐진 것이 MaaS 1.5다. 대표 서비스로는 카풀, 우버풀 등이 있다.

MaaS 2.0은 승차공유 서비스와 자율주행, 커넥티드 기술이 융합된다. 사용자가 앱에서 목적지를 입력하고 배정되는 차량을 타고 이동한다는 점은 MaaS 1.0과 동일하다. 하지만 운전 주체가 사람이 아닌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바뀌는 것이 가장 큰 변화다. 운전석에는 기사가 탑승하지만 운전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 점검하고 비상 상황에만 대비한다.

MaaS 2.0은 지난해 CES 2018에서 미국 승차공유업체 리프트(Lyft)가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 앱티브(Aptiv)와 함께 '자율주행 택시'를 시범 서비스하면서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났다. 웨이모(Waymo)는 지난해 12월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모원'을 개시해 MaaS 2.0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제너럴모터스(GM), 메르세데스-벤츠 등도 올해 미국에서 자율주행 승차공유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MaaS 3.0은 운전사조차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로보택시' 단계다. 사람이 필요 없기 때문에 24시간 서비스가 가능하고, 비즈니스 형태도 단순 이동이 아니라 움직이는 사무실, 호텔 등 확장성이 무한하다. 또 자동차 뿐만 아니라 드론, 소형 비행기 등 이동수단도 다양해질 수 있다. 실제 우버, 에어버스, 보잉, 벨 등은 '에어택시' 선행기술 개발에 착수했고 2020년대 중반 시범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우버가 개발 중인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시제품 설계도
우버가 개발 중인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시제품 설계도

미국 신기술 부문 연구소인 '리싱크엑스(ReThinkX)'는 MaaS 확산으로 차량 수요가 격감해 2030년까지 완성차 업체 수익이 80% 가량 나빠질 것으로 전망했다. 2030년 미국 시민 95%가 주문에 따라 호출되는(on demand) 자율주행 전기차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위스투자은행(UBS) 역시 2035년이 되면 80%가 로봇택시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계에서는 MaaS가 사용자 접근성이 주요 소구점인 만큼 '플랫폼' 주도권을 핵심으로 보고 있다. 실제 MaaS 시장에서는 전통 자동차 업체보다 우버, 리프트, 그랩(Grab) 등 정보통신(IT) 기업이 아직까지 우위를 점하고 있다. 확고한 플랫폼과 서비스, 수많은 이용자가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선두주자인 웨이모조차 자율주행 택시 플랫폼으로 우버와 리프트를 선정한 것은 사용 편의성이 MaaS에서 중요하다는 반증이다.

웨이모 자율주행차 상용화(출처=웨이모 블로그)
웨이모 자율주행차 상용화(출처=웨이모 블로그)

MaaS 시대에는 플랫폼 주도권은 기업의 가치 평가에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인 우버 기업가치는 최대 1200억달러(약 135조원)로 평가받았다. IT기업 부문으로는 사상 최대 수준으로, GM-포드-FCA '빅3'를 합친 것보다 많다. 현대차 기업가치는 198억달러(약 22조원)로 우버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위기에 몰린 완성차 업체는 MaaS 시대 생존을 위해 '적과의 동침'도 불사하고 있다. 지난해 다임러와 BMW는 모빌리티 서비스사업을 통합한 회사를 각각 50%씩 출자해 독일 베를린에 MaaS 사업 합작회사를 설립했다. 벤츠 '카투고' BMW '드라이브 나우' 플랫폼을 하나로 합치고 택시, 주차, 전기차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 협업을 진행한다.

다임러 차량 공유 자회사 카투고(Car2Go) (제공=다임러그룹)
다임러 차량 공유 자회사 카투고(Car2Go) (제공=다임러그룹)

자동차 업체와 IT 업체 간 '합종연횡'도 이뤄지고 있다. 폭스바겐 그룹은 인텔 산하의 '모빌아이(Mobileye)' 챔피언모터스와 제휴해 이스라엘에서 전기 자율주행 차량을 통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 토요타는 MaaS 혁신을 위해 소프트뱅크와 '모넷테크놀로지'를 공동 설립했다. 또 우버(5억달러), 그랩(10억달러) 등에 천문학적 액수를 투자하며 협력관계를 맺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MaaS 관련 투자만 약 5000억원가량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슈분석]“셔틀부터 드론까지” 다양한 MaaS 이동수단

MaaS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동수단 형태도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전통적인 자동차는 운전자와 승객의 역할이 구분돼 있다. 하지만 MaaS 시대가 본격화되면 자율주행, 커넥티드 등이 상용화되면 그 구분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주행 기반 공유경제가 상용화되는 MaaS 3.0 시대에는 셔틀(Shuttle) 형태 차량이 주요 이동수단으로 이용될 전망이다.

토요타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e-팔렛트 콘셉트 류종은 기자 rje312@etnews.com
토요타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e-팔렛트 콘셉트 류종은 기자 rje312@etnews.com

셔틀 형태 자율주행차 개념과 구체적 모습을 가장 먼저 선보인 곳은 토요타다. 토요타는 지난해 CES 2018에서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e-팔레트' 콘셉트를 공개했다.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인 e-팔레트는 맞춤형 인테리어를 통해 카셰어링, 사무실, 택배용 차량, 상점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도록 설계했다. 토요타는 아마존, 디디추싱, 피자헛, 우버, 마쓰다와 'e-팔레트 얼라이언스'를 맺고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한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시범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19 개막을 하루 앞둔 7일 밤(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아리아호텔 인근에서 독일 다임러 그룹의 메르세데츠-벤츠 자율주행차량 비전 어바네틱(Vision URBANETIC)이 시험운행을 하고 있다. 이동근 기자 foto@etnews.com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19 개막을 하루 앞둔 7일 밤(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아리아호텔 인근에서 독일 다임러 그룹의 메르세데츠-벤츠 자율주행차량 비전 어바네틱(Vision URBANETIC)이 시험운행을 하고 있다. 이동근 기자 foto@etnews.com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 새로운 모빌리티 콘셉트 '비전 어바네틱(Vision URBANETIC)'을 선보였다. 비전 어바네틱은 자율주행과 전기차 기술을 기반으로 화물과 승객 운반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네트워크 호환성을 바탕으로 도시 내 물류 회사, 대중교통, 개개인이 디지털 상에서 운송 요청을 보낼 수 있는 생태계를 형성한다. 사업자는 고객 용도에 맞춰 차량 섀시를 교체해 맞춤형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보쉬가 CES 2019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새로운 종류의 모빌리티를 위한 콘셉트 차량 (제공=보쉬코리아)
보쉬가 CES 2019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새로운 종류의 모빌리티를 위한 콘셉트 차량 (제공=보쉬코리아)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 보쉬는 올해 CES 2019에서 통합 서비스를 갖춘 무인 전기 콘셉트 셔틀로 새로운 모빌리티를 공개했다. 보쉬 무인 전기 셔틀은 전기 파워트레인과 360도 서라운드 센싱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배터리 전력이 떨어지면 스스로 충전하는 기능과 목적지까지 사고 없이 주행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됐다. 보쉬는 사용자가 차량을 예약하고 비용을 지불하거나 또는 다른 탑승객과 라이드를 공유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신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콘티넨탈이 개발한 로보 택시 큐브.
콘티넨탈이 개발한 로보 택시 큐브.

콘티넨탈은 자율주행 플랫폼 '큐브(Cube)'를 이용한 MaaS 사업을 준비 중이다. 큐브는 도시와 외곽에서 이동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중교통 수단을 할 수 있다. 콘티넨탈은 큐브 자율주행 시스템을 이용한 무인 배송 서비스도 계획 중이다. 큐브 스스로 최종 목적지 주소까지 물건을 이동시켜주면 '캐스케이딩 로봇'이 집 앞 또는 우편함까지 전달을 완료해준다. 사람 통제가 전혀 없이 24시간 배송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미래 물류·운송 시장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ZF가 CES 2019에서 공개한 자율주행 전기 셔틀 이고무버(e.Go Mover) (제공=ZF)
ZF가 CES 2019에서 공개한 자율주행 전기 셔틀 이고무버(e.Go Mover) (제공=ZF)

ZF는 2020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무인 셔틀 '이고 무버(e.GO Mover)'를 독일과 프랑스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고 무버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자비에(Xavier)' 프로세서를 활용한 ZF 자율주행 시스템 '프로AI(ProAI)'를 장착해 레벨4·5 자율주행을 제공한다. 레벨5 자율주행 셔틀은 스티어링휠, 페달이 없어 시스템이 모든 것을 제어한다.

미국 벨 사의 항공 택시 넥서스가 CES 2019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관람객들이 신개념 이동수단인 넥서스 프로토 타입을 살펴보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미국 벨 사의 항공 택시 넥서스가 CES 2019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관람객들이 신개념 이동수단인 넥서스 프로토 타입을 살펴보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하늘을 나는 '드론' 형태 MaaS 이동수단도 대거 등장을 예고했다. 미국 헬리콥터 업체 '벨'은 하이브리드 드론 택시 콘셉트 '넥서스'를 공개했다. 기체에는 승객 4명과 조종사 1명이 탑승할 수 있다. 6개 초대형 로터가 장착돼 건물 옥상 등에서 수직으로 이착륙한다. 다른 드론처럼 원격 조종과 무인 주행이 가능하다. 2020년 시험 비행에 나서며 우버와 협력해 2025년께 상용화할 계획이다.

보잉은 최근 미국 버지니아에서 '우버 에어'용 개인용 무인이동체(PAV) 프로토타입 시범 비행에 성공했다. PAV 프로토타입은 드론처럼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리튬이온 배터리와 전기모터 방식으로 구동돼 헬리콥터 보다 소음이 적다. 이 밖에도 에어버스와 볼로콥터,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등 다양한 업체들이 전기로 구동되는 전기수직이착륙(eVTOL) 비행체를 중심으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개발 중이다.

[인터뷰]박성욱 모빌아이 한국지사장 “MaaS 거스를 수 없는 대세”
4차산업혁명은 현재 정치,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이 토대가 된 '서비스로서 이동성(MaaS·Mobility as a Service)' 역시 자동차 산업은 물론이고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MaaS는 제조업이었던 자동차 산업을 서비스업, IT산업으로 확장시킨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다임러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뿐만 아니라 구글, 우버, 인텔 등 글로벌 IT 기업까지 MaaS를 정해진 미래로 보고 대응한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주행 부문 '웨이모(waymo)'는 지난해 자율주행차 공유 서비스 '웨이모원'을 선보였다. 인텔-모빌아이는 올해 폭스바겐그룹, 챔피언모터스와 함께 이스라엘 최초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2030년까지 미국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 4분의 1이 공유된 자율주행 전기차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율주행차는 탁월한 안전성과 효율성 덕분에 대세가 될 것이고 택시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부르는 '라이드헤일링(차량호출)' 시스템과 자율주행 시스템간 결합을 예고했다. 미국 신기술 부문 연구소인 '리싱크엑스(ReThinkX)'는 2020년대에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적 문제가 모두 해결되고 2030년에는 미국 통행 95%가 자율주행 전기차가 담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MaaS는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다. 전기차, 자율주행, 공유경제라는 기술 혁신이 합쳐지면서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아직까지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모습이다. 최근 택시업계와 카풀을 둘러싼 갈등이 대표적이다. 카풀은 기업과 정부가 강제로 시작했지만 결국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로 중단됐다.

택시 업계는 카풀이라는 새로운 혁신에 맞서는 기득권으로 봐야할까? 생존권이 침해당한 영세한 서민으로 봐야할까? 여기에 대한 답은 아직까지 정하기 어렵다.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후 사회적 규약은 노동을 보호하는 쪽으로 발전돼 왔다. 하지만 노동시간을 쪼개서 판매하는 공유경제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나 계약이 존재하지 않는다. 카풀을 둘러싼 택시업계 갈등은 MaaS로 인해 벌어진 일에 대한 전초전과 같다. 정부나 정치권이 중간에서 잘 조율해야 한다.

택시업계에서 카풀에 대해 반대하는 가장 큰 원인은 경제적 가치 하락이다. 9500만원이었던 서울시 택시 면허 가치가 7800만원으로 떨어진 것은 그들에게 권리를 침해당한 것과 같다. 향후 MaaS가 본격화되면 그 면허 가치는 다 사라질 수도 있다.

90년대 초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이 걱정도 했지만 곧 일상이 됐다. MaaS 역시 과거 인터넷처럼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 될 것이다. 갈등과 낭비를 최소화할 전략과 대응이 필요하다.
강민주 기자 stnews@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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