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클라우드로 인공위성 활용하는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발행일시 : 2019-05-28 09:30

인공위성은 기업과 대학, 정부 등에 의해 날씨 예보와 표면 이미징, 통신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위성 데이터는 인간이 우주를 탐험하고 지구에서의 삶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필요한 방법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를 사용하려면 위성과 통신할 수 있는 지상 안테나를 설치하거나 임대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위성이 지나가길 기다릴 필요 없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려면 여러 국가에 안테나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상당한 작업과 비용이 수반되는 일이다. 또한 안테나 설치는 인프라 구비의 시작에 불과하다.

위성 데이터를 처리, 저장 및 전송하려면 안테나 인근에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구비해야 한다. 위성 데이터로 유의미한 정보를 얻으려면 데이터를 조직 및 구조화하고 직원이나 고객에 라우팅하기 위한 사업 규정이나 작업 흐름도 구축해야 한다. 각 안테나 설치 위치에 안테나와 컴퓨팅 인프라, 비즈니스 로직을 구축, 관리, 안전하게 유지하는 이 모든 작업에는 상당한 투자와 운영비가 소요된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전 세계에 위치한 지상국 안테나의 완전 관리형 네트워크를 이용해 데이터를 위성에서 AWS 글로벌 인프라 리전(Region)으로 쉽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AWS Ground Station)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고객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통해 위성 명령과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고속의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인스턴스에서 이를 즉시 처리한 후, 아마존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로 저장해 AWS 애널리틱스(AWS Analytics)와 머신 러닝 서비스를 적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아마존 네트워크를 사용해 데이터를 다른 지역이나 처리 시설로 이전할 수 있다.

AWS 관리 콘솔에서 클릭 몇 번으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시작해 안테나 액세스 시간을 조정하고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시작해 위성과 통신할 수 있다. 초기 비용이나 약정이 없고, 구축하거나 관리할 지상 인프라도 없어 고객은 안테나 액세스 시간에 대한 분당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고객이 더욱 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위성 운영을 제어하고 위성 데이터를 처리하며, AWS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및 다른 클라우드 서버스와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전 세계 AWS 리전에 매우 근접하게 위치하고 있어, 고객들은 데이터를 로컬에서 저장, 처리, 분석하고, 신속하게 인사이트를 얻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셰인 호손(Shayn Hawthorne),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총괄은 " 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목표는 우주에서 우주 통신을 어디서나 할 수 있도록 하고, 지상국을 단순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더 많은 조직이 위성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어 지구에서의 생활을 개선하고, 우주에서의 더 깊은 탐험과 발견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며 “고객은 전 세계에 배치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인프라를 활용해 복잡하고 비싼 인프라를 구입, 임대, 유지 보수할 필요없이, 필요할 때 데이터를 다운링크하고, 적시에 데이터를 얻고, 위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