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이 ‘GEPP 가나’ 출시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KT]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이 ‘GEPP 가나’ 출시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KT]

KT의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이 서아프리카 가나에서 해외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KT(대표 황창규)는 가나 보건청과 함께 지난 14일(현지시간) 가나 수도 아크라의 아크라시티 호텔에서 ‘GEPP 가나’ 출시행사를 열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가나 보건청은 KT와의 GEPP 협력 사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가나의 감염병 감시 역량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GEPP 가나’는 가나 국민들이 스마트폰에 ‘GEPP 가나’앱을 설치하면 누구나 감염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GEPP 가나’는 ▲앱 가입자가 위험지역 방문 시 알림을 제공하는 ‘GEPP 퍼블릭’ ▲감염병 발생 시 실시간 증상 보고 및 근처 병원 정보 검색 ‘GEPP 클리닉’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에서 감염병에 대한 감시와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GEPP Gov’ 등의 기능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가나 보건당국은 최근 아프리카에 발병 중인 에볼라를 비롯해 콜레라, 말라리아 등 다양한 감염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체계화된 보건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통해 아프리카 가나 국민들이 동등한 보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KT는 국가 장벽을 초월해서 인류 공영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