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과 위치추적 모듈 및 칩 글로벌 기업 유블럭스는 자동차, 텔레매틱스 및 무인항공기(UAV) 애플리케이션 시장 공략을 위해 미터 수준의 글로벌 위치 추적 기술 플랫폼 M9을 공개했다.

유블럭스 GNSS 플랫폼 M9이 탑재된 NEO-M9 모듈, 자료제공=유블럭스
유블럭스 GNSS 플랫폼 M9이 탑재된 NEO-M9 모듈, 자료제공=유블럭스

유블럭스 M9은 낮은 지연속도와 최대 25Hz의 위치 업데이트 속도를 제공하여, UAV와 같은 역동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정확한 위치 정보 수신을 가능하게 한다. M9 기술 플랫폼이 내장된 UBX-M9140 고성능 GNSS 칩 및 이 플랫폼 기반의 첫 번째 모듈인 NEO-M9N은 최대 4 개의 GNSS 위성(GPS, GLONASS. BeiDou, Galileo) 신호의 동시 수신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빌딩숲과 같은 까다로운 조건 속에서도 높은 위치 정확도를 구현한다.

또한 RF 간섭 및 전파방해에 대한 특수 필터링 및 스푸핑(악의적 네트워크 침입) 탐지 기능으로 부정한 공격을 빠르게 보고하여 사용자 시스템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진보된 탐지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RF 경로 상에 LNA(저잡음 증폭기)와 결합되어 있는 SAW(표면 탄성파) 필터는 NEO-M9N 모듈에 내장되어 있어 셀룰러 모뎀에서 유기되는 강력한 RF 간섭 신호 속에서도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개발자들은 M9를 활용해 단일 PCB를 설계한 후, 유블럭스의 폭넓은 제품군을 이용하여 보드 설계 상 적은 부분의 수정만으로도 추측 항법 GNSS 기술과 같은 다른 위치추적 기술로 마이그레이션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다.
유블럭스는 이 기술에 대한 평가를 원하는 설계자들을 위한 테스트 키트인 XPLR-M9을 출시하여, 유블럭스 M9 기술의 도입을 지원하고 있다. 이 초소형 플러그-앤-플레이 장치는 사용자 친화적인 u-start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되며, 새로운 기기의 성능을 탐색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프리셋 시나리오가 포함되어 있다.

유블럭스 M9 기술은 ISO/TS 16949, ISO 16750 및 AEC-Q100을 준수하며, M9 플랫폼 기반의 최초 모듈인 NEO-M9N의 엔지니어링 샘플, UBX-M9140 고성능 칩, 그리고 익스플로러 키트(Explorer Kit)가 제공된다.

베른트 하이트만(Bernd Heidtmann) 유블럭스 포지셔닝 제품 센터 GNSS 제품 전략 담당자는 “유블럭스 M9은 유블럭스 M8 GNSS 플랫폼의 후속 모델로, 자동차, 텔레매틱스 및 UAV 시장에 보다 강력한 미터 수준의 위치추적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의 무결성을 보호하는 보안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