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MFI 인증 케이블, 가짜 주의보..."비공인 제품 유통돼"

발행일시 : 2019-11-05 16:50
MFI 인증 마크 [사진=애플] <MFI 인증 마크 [사진=애플]>

시중에서 판매중인 일부 MFI 인증 애플 라이트닝 충전 케이블 제품 중 미인증 제품이 함께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MFI는 애플에서 운영하는 자사 하드웨어 인증 프로그램이다.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 자사 제품과 호환성을 애플에서 보장하는 것으로, 애플 정품 액세서리에는 MFI 인증이 반드시 들어가게 돼 있다.

일부 액세서리 업체는 이 인증을 위조 또는 복제해 저가형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런 가짜 MFI 인증 제품이 애플 제품과 함께 쓰였을 때 기기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사후처리(A/S)를 맡겨도 애플은 미인증 액세서리로 인해 발생하는 기기의 문제에 대해서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않으며 철저히 소비자 과실로 돌리고 있다.

애플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라이트닝 커넥터 식별법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애플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라이트닝 커넥터 식별법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미인증 액세서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는 케이블로 인한 기기손상이 많다. 주로 커넥터 끝 부분의 파손 또는 과열되는 문제로 인한 손상이 많고, 애초부터 기기와 맞지 않거나 연결이 가능하더라도 IOS 업데이트시 충전이 불가능하거나 동기화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애플은 시장에서 무수한 복제품들을 일일이 관리하거나 단속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태로, 현재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소비자들을 위해 라이트닝 커넥터 식별법을 공개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MFI 인증 케이블을 구분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현재 MFI 인증 케이블은 크게 ▲USB-A to 라이트닝 케이블 ▲USB-C to 라이트닝 케이블 등 두 가지다. 후자는 이제 막 출시 된 제품으로 복제품을 찾기 어렵지만 전자의 경우는 이미 상당수의 복제품과 미인증 액세서리가 공급돼 저가형 제품으로 둔갑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애플 MFI 인증 액세서리 검색 사이트에서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목록에서 검색된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애플 MFI 인증 액세서리 검색 사이트에서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목록에서 검색된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MFI 인증여부를 확인하려면, 먼저 박스에 ‘Made for iPhone, iPad’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이후, 애플 MFI 인증 사이트에서 모델명 또는 바코드넘버나 브랜드로 MFI 인증 여부를 조회하면 된다. 접속법은 애플 홈페이지 주소에 'www' 대신 'mfi'를 입력하면 된다.

검색되더라도 안심은 이르다. 어떤 복제품은 인증 모델명까지 검색 후 베껴 그대로 도용 판매한 사례도 있어, 실제 제품 길이(사이즈) 일치 여부까지 확인해야 한다. 애플에서는 기준 길이별 인증을 별도로 획득하도록 돼 있다.

중국에서 개발한 애플 MFI 인증여부 확인기기 파워 Z [사진=chongdiantou] <중국에서 개발한 애플 MFI 인증여부 확인기기 파워 Z [사진=chongdiantou]>

소비자에 따라서는 이런 방법이 상당히 까다롭고 불편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테스터기를 사용해 MFI 인증과 칩셋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가짜 MFI 인증 제품으로 피해를 입는 소비자가 속출하자, 아예 애플 기기와 호환성 여부를 바로 테스트할 수 있는 제품까지 개발했을 정도다.

소비자들은 제품만 봐서는 MFI 인증 위조 또는 복제 여부를 분간하기 어렵다. 또, 충전 케이블은 소모품으로 여겨져, 저가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업계 관계자는 “일부 비양심적인 판매자들이 이점을 악용해, 미인증 액세서리를 인증 액세서리로 속여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