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추위, 지주사 체제 정착과 비은행 부문 확충할 적임자 판단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차기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돼, 사실상 연임이 조기 확정됐다. 또한 앞으로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우리은행장의 겸직은 없어지고 분리 운영된다.

우리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우리금융 임추위)는 30일 관련 회의를 갖고 손태승 현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 임추위는 현 손 회장의 임기가 내년 3월 정기주총까지로 남아 있지만, 지주 체계 출범 초기로 조직안정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조기에 차기 회장 인선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임추위는 이와 관련 지난 달 26일과 이달 11일 두 차례 일정과 선임 방법 등을 논의한 후 이달 19일과 24일 역시 두 차례 회의를 통해 손 회장을 비롯 주요 자회사인 카드와 종금, FIS 대표이사 등 4인의 최종 후보를 선정한 바 있다.

우리금융 임추위는 장동우 위원장과 노성태, 박상용, 전지평, 정찬형 등 과점주주가 추전한 사외이사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장동우 임추위원장은 "대표이사 임기도래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을 없애고 조직 안정을 위해서는 신속한 대표이사 선임이 필요했다"면서 "위원들은 손태승 후보가 지주사 체제의 성공적인 안착과 역대 최대 실적 달성 등 검증된 경영능력과 높은 도덕성, 안정적인 조직관리 역량 등을 두루 갖췄다는 판단이며 이에 만장일치로 이사회에 추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파생결합펀드(DLF) 판매에 관련한 금융당국의 제재심 등 부담스러운 면이 있으나, 고객피해 최소화와 조직 안정을 위한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처를 했다"고 평가했다.

우리금융그룹은 이와 함께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잠 겸직체제를 마무리하고 지주사 대표이사 회장과 은행장으로 분리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손 회장은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와 증권, 보험사 등의 인수합병(M&A) 등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한 그룹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게 되며, 은행장은 새로 선임해 은행의 내실 있는 경영을 맡기게 된다.

한편, 손 회장은 이사회와 내년 3월 정기주총의 승인을 거쳐 임기 3년의 차기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다.

서낙영 기자 nyseo67@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