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박윤영 KT 사장, 신현옥 부사장, 이철규 부사장 [사진=KT]
(왼쪽부터) 박윤영 KT 사장, 신현옥 부사장, 이철규 부사장 [사진=KT]

KT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2020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빠르고 유연한 고객 요구 수용 ▲5G 및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혁신가속화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 체계 완성에 초점을 맞춰 추진했다.

이를 위해 영업과 상품∙서비스 개발로 나눠져 있던 조직을 통합해 ‘커스터머(Customer)부문’으로 신설하고, 소비자고객(B2C)을 전담한다. 커스터머부문은 5G, 기가인터넷을 중심으로 유무선 사업과 IPTV, VR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에 대한 상품∙서비스 개발과 영업을 총괄한다.

기업고객(B2B)과 글로벌고객(B2G)을 담당하던 부서도 기업부문으로 통합했다. 각 지역본부역시 전국 11개 지역고객본부와 6개 네트워크운용본부를 6개 광역본부로 합쳐 고객 서비스와 기술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했다.

신설된 AI/DX사업부문은 5G 통신 서비스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기술을 통합하고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한다. AI/DX융합사업부문장은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로 전홍범 부사장을 보임했다. 전홍범 CDXO는 디지털혁신 사업모델을 만드는 선임 부서장으로서 소프트웨어 개발부서와 협업을 주도한다.

준법경영 강화를 위한 개편도 진행했다. 그동안 비상설로 운영하던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상설화하고, 이를 이끌어갈 수장으로 최고준법감시책임자(CCO)를 이사회 동의를 얻어 선임할 예정이다. CCO는 경영 전반과 사업 추진에서 KT 준법경영의 수준을 글로벌 기준에 맞게 끌어올리는 역할을 맡는다.

KT는 미래를 위한 3대 핵심과제로 ▲AI 및 클라우드 분야의 핵심인재 육성 ▲고객발 자기혁신 ▲사회적 가치를 선정했다. 3대 핵심과제는 CEO가 직접 주도하며, 이를 지원할 CEO 직속조직으로 ‘미래가치TF’를 신설하고, TF장으로 김형욱 전무를 선임했다.

이번 임원인사에는 젊은 인력이 대거 발탁됐다. 이번에 사장 1명, 부사장 2명, 전무 5명이 승진했으며, 상무 21명이 새로 임원이 됐다. KT 임원의 평균 연령은 52.1세로, 전년 임원 평균 연령(52.9세)에 비해 한 살 가량 낮아졌다. 신규 임원(상무)이 된 21명 중 27%는 1970년대생(50세 이하)이다.

KT는 임원 5명 중 1명 꼴(22.5%)로 50세 이하가 차지함에 따라, 조직의 활력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비즈 사업을 이끌고 있는 1972년생 김봉균 상무는 이번에 전무로 승진해 처음으로 1970년대생이 고위 임원으로 진입했다. 반면에 임원 수는 전년 대비 약 12% 줄어든 98명으로, 2016년 이후 4년 만에 두 자리 숫자로 축소됐다. 전무 이상 고위직도 33명에서 25명으로 대폭 줄였다.

이와 함께, 박윤영 사장이 승진하면서 KT는 복수 사장 체계를 갖춘다. 창의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사업 추진으로 사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박 사장은 기업사업부문과 글로벌사업부문을 통합한 기업부문장을 맡는다.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이철규 인프라운용혁신실장은 전사적으로 통신재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차세대 통신 인프라 혁신기술 개발을 주도한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았다. 신현옥 경영관리부문장은 성과 중심의 인사제도를 정착하고,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기업문화를 확산시킨 공로가 승진의 배경이 됐다.

KT는 단순히 고연령 임원의 수를 줄이는 게 아니라 성과와 역량을 인정받은 인재를 중용한다는 인사 원칙으로 구성원들의 성취동기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종욱 KT 전략기획실장 부사장은 “KT는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이를 신속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변화시켰다”며 “또한 이번에 중용된 인재들은 차기 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의 경영을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KT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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