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성안당 / 저자 다이와 종합연구소 프런티어테크놀로지 본부 /옮김 김선숙

빅 데이터와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 신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 결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들이 탄생하고 있다. 블록체인, 핀테크, 머신러닝, 가상화폐, 스마트 콘트랙트(거래), 인터넷은행, 인터넷증권 등이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금융업 매출에 차지하는 IT 관련 비용의 비율은 4.7%로, 전 업종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런 점에서 금융AI의 변혁기에 있는 금융 비즈니스와 시스템화에 필요한 지식들은 필수요소가 됐다. 금융업계에도 클라우드, 머신러닝 기술 등이 도입되면서 빠르게 AI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 금융 비즈니스는 데이터 사이언스에 의해 실현되고 움직이며 비즈니스 모델도 급변하고 있다. 인터넷은행과 인터넷증권사가 등장함에 따라 사이버 보안 등 엔지니어들이 알아야 할 이슈들도 많다.

일본 유수의 씽크탱크 다이와종합연구소가 야심차게 내놓은 이 책은 기존 시스템만 아니라 첨단 IT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하고 다양한 서적을 두루 섭렵해야하는 금융시스템 엔지니어가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시스템의 지식과 기술을 망라했다.

특히 데이터 사이언스와 블록체인 두 분야는 기본 원리에서부터 실제 비즈니스 응용 사례, 문제점도 제시한다. 또한 기타 주목할 만한 기술과 비즈니스까지 일목요연하게 소개한다. 금융IT 지식을 쌓고 새로운 금융 비즈니스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