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LTE에서 20배가량 빠른 5G가 나오고 단순 스마트폰 시대를 떠나 우리의 일상 속에서 가상현실(VR)까지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AI)이 상업화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더 이상 정보의 결핍보다는 오히려 넘쳐 나는 정보들 속 진짜 정보를 걸러내는 어려움과 수고스러움이 더 큰 시대가 되었다. 유튜브(YouTube) 채널, SNS 등 걸러내지 못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무엇이 맞는 정보인지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이것은 2012년 이후 연평균 7.7% 성장을 거듭하는 뷰티시장에서도 적용된다. 특히 화장품 전성분의 소비자 오인들이 가장 큰 예가 되지 않을까 싶다.

최근 5년간 화장품 시장의 확대와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해진 OEM, ODM 회사가 늘면서 신생 화장품 브랜드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스킨케어 제품의 관심과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소비가 늘면서 유기농, 비건 등 자연 친화적인 컨셉(concept)을 내세운 브랜드가 많아지고 제일 먼저 제품 성분을 소비자에게 어필하며 광고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때로는 자연 유래 성분의 유효성을 알리기 위해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되어져 온 기존의 화장품 성분들의 유해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배척하는 광고도 보게 된다.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이 TV광고보다 훨씬 더 빠르게 확산이 되는 만큼 온라인 속 늘어나는 광고와 다양함을 떠나 너무 많은 제품들 중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더 어려워졌다. 필자의 경우도 온라인 쇼핑 시 할애하는 시간이 늘었다. 다양한 제품 속 광고에 속지 않고 진짜 내게 맞는 제품을 찾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에게 좋은 성분을 담은 제품을 소개하는 서비스가 늘고, 화장품 성분들을 해석해주는 앱(application)들과, 그린등급을 내세우는 비영리 단체들의 운동까지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화장품의 올바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객관적이고 심층 있게 전달해야 하는 입장에서 오히려 상업적이고 특정 성분들을 유해하다고만 알리면서 흑백논리와 같은 정보 전달을 하는 것을 종종 접하게 된다. 필자는 이러한 편파적인 정보들로 소비자가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되는 상황들을 볼 때 안타까움을 느낀다. 필자 또한 전문 분야가 아닌 정보를 찾을 때 이러한 상황에 쉽게 놓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면 잘못된 정보의 무서움을 실감하게 된다.

화장품 법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사용상 제한이 필요한 원료의 경우 사용량까지 정확히 규정되며, 유해성분의 사용은 엄격하게 금지 및 관리된다.

kcia 사이트 메인 화면
kcia 사이트 메인 화면

여러 잘못된 정보 전달을 예방하고 소비자에게 화장품 성분의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한화장품협회에서는 미국화장품협회(PCPC)에서 보증하는 유일한 영문사이트 '코스메틱스인포(Cosmetics Info)'를 기반으로 화장품 성분과 용어 등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대한화장품협회(KCA, kcia)에서는 별도의 특정 브랜드 광고 및 상업성을 갖지 않기 때문에 화장품에 다양한 정보를 더욱 객관적으로 얻을 수 있다.

물론 안전하고 순한 성분 그리고 천연성분이 더 유효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랜 기간의 테스트 및 생산으로 이루어진, 성분을 다루는 기술력과 데이터(data)일 것이다. ‘나쁜 성분은 다 빼고 좋은 것만 다 담았다’ 같은 광고를 볼 때 필자는 "저 제품의 완성도는 과연 어떨까" 싶다. 물론 유해 성분이 없는 것이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안전하고 균형 잡힌 제품력이다. 유해한 성분은 정확히 알리고, 함유 원료들은 올바른 가이드라인에 맞춰 사용되어 짐이 당연하며, 유효 및 천연성분도 적정량의 사용과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검증된 후 안전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필자는 소비자의 오인과 혼동을 초래하는 화장품 업계의 상업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실질적인 도움과 올바른 정보전달이 되어, 잘못된 화장품 정보의 인식을 바꾸고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을 잘 선택 할 수 있길 바란다.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