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기업에 고민되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최적 해결법은?

발행일시 : 2020-02-26 00:00

비즈니스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다. 그런데 클라우드를 도입한 여러 기업들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는 방법과 기간에 대한 고민도 깊다.

클라우드 대세 속, 기업의 고민은 무엇?

기존 IT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거나 단순 이동하는 경우, 혹은 신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형태로 진행하는 경우 모두 기존 IT 환경에서 활용했던 애플리케이션 관리 및 모니터링 방식이 많이 달라진다. 컨테이너와 마이크로서비스 구조로 변화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때문에 클라우드로 전화하려면 단순 애플리케이션 자체에 대한 운영 및 관리가 아닌, 운영 환경 전반에 걸친 연관 컴포넌트와 관련 리소스 사용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한다. 특히 컨테이너 기반의 마이크로서비스 형태의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는,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조가 하나의 덩어리가 아닌 여러 개의 마이크로 컴포넌트로 쪼개져서 구성된다. 해당 서비스 혹은 그 서비스를 구성하는 각 기능 모듈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관리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컨테이너 내부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거나 문제 발생 시 해결을 위한 절차 수립과 수행이 어렵다. 컨테이너 세부 정보는 컨테이너 내부에서 무엇이 실행되고 있는지, 애플리케이션 코드 최적화 여부 및 그에 따른 성능은 보장되는지,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설정 및 로그 정보의 생성과 제공은 잘 수행되고 있는지 등이 복잡한 과정들이 포함된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러한 복잡함 속에 절차를 수립하려면 안정적인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혹은 마이크로서비스 구조를 정의하고 배포된 각 서비스의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 또한 데브옵스(DevOps) 입장에서는 개발 및 배포의 각 단계에서 서비스 모니터링 환경구성과 각 절차에 맞는 관련 기술을 적용해 자동화된 데브옵스 구성이 필요하다. 결국 다양한 하이브리드/멀티클라우드 환경으로 배포하고 관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IBM 클라우드 팩 포 애플리케이션은 기업 경쟁력을 어떻게 높이나

기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고객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신속한 구축, 테스트, 배치 및 운영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 필요하다. IBM 클라우드 팩 포 애플리케이션(IBM Cloud Pak for Applications)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런타임을 포함하며, 개발자 도구,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 툴킷(Transformation Advisor 등), 엔드-투-엔드(End-to-End) 데브옵스 컴포넌트, 애플리케이션 운영 관리 및 셀프 서비스 포탈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서비스 기능 및 서버리스 컴퓨팅(Serverless Computing) 등 제품에 내장된 다양한 개발자 도구와 프로세스로 클라우드형 애플리케이션 구축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고객은 어떠한 유형의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신속하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면서 IBM이 추가 제공하는 보안 및 확장성을 바탕으로 현대화된 클라우드 환경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IBM 클라우드 팩 포 애플리케이션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를 계획하고 있는 은행, 증권, 보험, 제조, 유통, 통신, 공공 등 모든 산업군에 적용될 수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를 통한 컨테이너 관리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고 애자일(Agile) 데브옵스 환경 구성 및 다양한 런타임과 도구를 통해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에 필요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한다

IBM 클라우드 팩 포 애플리케이션 화면 <IBM 클라우드 팩 포 애플리케이션 화면>

IBM은 기업 워크로드의 클라우드 이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개방형으로 전환해 왔다. IBM 클라우드 팩 포 애픞리케이션은 특정 기업이나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 하거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신규로 구축하려는 기업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