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AI를위한 준비' 한국어본 출간

마이크로소프트(MS)가 AI와 일자리에 관련한 백서, 'AI를 위한 준비: AI가 아시아의 일자리와 역량에 갖는 의미' 한국어본을 23일 선보인다.

이 책은 한국을 비롯해 호주, 뉴질랜드, 인도,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일본 등 아태지역 총 11개국을 중심으로 AI가 일자리와 직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각국의 연구결과를 담고 있다. 다양한 전문가 견해를 기반으로, 아태지역 각국이 AI로 인한 기회와 잠재적 문제점에 선제 대응하는데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서에 따르면 AI 기술은 2028년까지 산업과 직종 전반에 걸쳐 미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동남아에서 AI 도입 기업 비율은 2017년 8%에서 2018년에는 2배에 가까운 14%로 급증했고, 매출이 산업 평균 이윤보다 15%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국의 노동생산성은 AI 도입 시 31%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일본을 비롯한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국가에서도 AI로 인해 2035년까지 경제성장률이 3배 이상 상승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AI가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해 근로자들은 보다 고차원적인 업무를 수행할 것이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AI와 자동화 기술 도입으로 근로자 임금을 2030년까지 10%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와 일본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의하면 산업재해는 11% 감소하고 직무 만족도는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백서는 AI로 인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앞서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선제적인 정책과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미래 소득 불평등 확대를 줄이기 위해 직업 전환에 대비한 재교육 필요성을 강조했다.

배진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필란트로피 아태지역 총괄은 "이번 백서는 아태지역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AI가 가져올 변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선제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기술로서의 AI 뿐만 아니라 정책, 사회, 문화 등 다각도로 함께 대안을 찾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모두가 AI로 인한 혜택을 충분하게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MS가 발간한 백서 전문은 국문과 영문으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