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어컨⋅냉장고 등 10개 가전제품 구매가 10% 환급
1인당 최대 30만원 한도...재원 1500억원 소진시 종료돼
삼성전자 등 제조사와 하이마트 유통사 프로모션 강화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안에 마련된 으뜸효율가전 환급 신청 사이트[사진=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안에 마련된 으뜸효율가전 환급 신청 사이트[사진=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공단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신청이 23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업계는 이 같은 정부 취지를 '으뜸효율 프로모션' 등 소비촉진 활동의 기회로 활용하며 동참하고 있는 분위기다. 코로나19로 내수 침체를 겪는 국내 경기에도 활기를 불어넣을지 기대된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고효율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를 촉진해 중장기적으로 고효율 제품이 선호되는 소비문화를 확산코자, 구매비용의 10%(개인별 30만원 한도)를 환급해주는 사업이다.

환급 가능한 제품은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청소기(유선)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등 10개 품목의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각 품목마다 적용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기준시행일이 다르다.

으뜸효율가전 대상 품목별 기준 등급과 시행일 [사진=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으뜸효율가전 대상 품목별 기준 등급과 시행일 [사진=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이에 따라, 관련 제조사와 유통업계들은 일제히 프로모션에 들어갔다.

삼성전자의 경우,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으뜸효율가전 환급 대상 대표 모델이 총 151개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이 사업의 취지를 살려 해당 제품에 정부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삼성디지털프라자에서 셰프컬렉션 냉장고 RF10R9945M5 모델이나 무풍에어컨 갤러리(AF19TX978MZR) 홈멀티 모델을 구매할 경우,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70만원 상당의 특별포인트가, 크리스탈 UHD 75형(KU75UT8070FXKR)을 구매하면 15만 특별포인트가 제공된다. 내달부터는 홈페이지에서 으뜸효율가전 행사를 기념해 온라인 퀴즈 이벤트, 매장 예약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혜택, 삼성카드 연계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전자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전자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LG전자도 으뜸효율 가전 구매고객 대상으로 경품 추첨 이벤트인 ‘으뜸에 혜택을 더하다’를 지난 20일부터 시작했다. 올해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LG트롬스타일러플러스(1명), LG프라엘 넥케어(2명),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7명), LG전자 X 옥스포드 콜라보 블록 한정판(20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사이즈 1잔(1810명) 등 총 2020명을 추첨해 전달한다.

롯데하이마트가 으뜸효율 가전 사업에 밥맞춰 포인트 제공 등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가 으뜸효율 가전 사업에 밥맞춰 포인트 제공 등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이 같은 판촉 흐름은 유통업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전자랜드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 동참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전자랜드에서는 소비자들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이달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전자랜드 전국 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고효율등급제품’으로 별도 표시할 예정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달 말일까지 환급 대상 제품 구매자에게 엘포인트(L.POINT) 적립 등 추가 혜택을 마련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전국 460여개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환급 대상 대형가전 5가지 품목 중 2가지 품목 이상 구매 시, 패키지에 따라 엘포인트를 최대 50만 포인트까지 제공한다. 패키지는 가성비 모델부터 프리미엄 모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도 이달 말까지 환급 대상 제품 구매자에게 다양한 유사 혜택을 제공한다. 최대 엘포인트와 행사 제휴카드 청구할인, 그리고 정부의 으뜸가전 환급까지 받으면 총 130만원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된다는 설명이다. 행사는 고객의 반응을 살펴 4월에도 추가 혜택을 연장할 예정이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23일부터 올해 말까지 재원 1500억원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구매한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환급 신청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내년 1월 15일까지 구매 대상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첨부해 으뜸효율 환급사업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환급금 정산 및 입금기간은 내달 10일부터 내년 2월 15일까지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