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2019년 매출 출처=마켓컬리
마켓컬리 2019년 매출 출처=마켓컬리

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가 2019년 전년 대비 173% 증가한 4289억의 매출을 달성해 2019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평균 성장률인 20%의 8배 이상의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컬리는 전년 대비 2.7배의 매출 성장과 함께 누적 회원 수 179% 증가, 포장 단위 출고량 191% 증가, 총 판매 상품 수 210% 증가 등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뤘지만 이러한 신규 고객 획득 및 물류 역량 확보를 위한 선제적인 투자로 손실도 늘어났다. 2019년 순손실은 975억으로 전년 349억 대비 2.7배 증가했다.

컬리는 고객 획득을 위한 투자로 인해 2019년 말, 390만명의 회원 수를 달성했다. 이는 2018년 말 140만명 대비 2.7배 증가한 성과다. 특히 컬리의 고객획득은 단순 신규 회원 수의 증가로 끝난 것이 아닌 높은 충성도를 가진 회원을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실제 지난해 마켓컬리에 가입한 고객의 재구매율은 61.2%에 달한다. 이 숫자는 10명의 신규 구매회원 가운데 6명이 재구매 한다는 높은 충성도를 뜻하는 한편, 홈쇼핑, 인터넷 쇼핑 업계 재구매율 평균인 28.8%의 2배를 훨씬 넘는 비율이다.

올해 서비스 오픈 5주년을 맞는 컬리는 고객들의 신뢰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컬리만의 기준을 충족하는 다양한 상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제공하도록 PB 상품 개발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올해 2월 처음 선보여 4월 현재 5만 개 이상 판매된 '컬리스 동물복지 우유'가 그 첫번째 상품이다.

컬리 김슬아 대표는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더 좋은 서비스를 더 오랫동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속가능한 유통을 위한 다양한 투자를 기반으로 2020년에도 높이 성장해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정진홍 기자 jjh@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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