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지 Clinical Therapeutics에 한미약품 로수젯이 게재됐다.
국제학술지 Clinical Therapeutics에 한미약품 로수젯이 게재됐다.

한미약품의 이상지질혈증치료 복합신약 '로수젯' 임상 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인 '클리니컬 테라퓨틱스(Clinical Therapeutics)'에 게재됐다.

로수젯의 임상 연구는 SCI급 저널에 지난 2016년 2018년 게재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로수바스타틴 단일제 대비 로수젯의 '저밀도지질단백질-콜레스테롤(LDL-C)'조절 효과를 비교 평가한 것으로 'MRS-ROZE'의 후향분석 연구다.

특히 이번 연구는 최근 업데이트 된 2019 ESC(유럽심장학회) 및 EAS(동맥경화학회)의 이상지질혈증 치료 지침에 부합한 결과라는 점에서 로수젯의 치료적 유용성을 입증해 의미가 있다. ESC와 EAS의 최신 가이드라인은 역대 최저 LDL-C 목표치를 제시하면서 초고위험군 55mg/dL 및 기저치 대비 50% 이상 감소, 고위험군 70mg/dL 및 기저치 대비 50% 이상 감소를 권고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407명의 환자를 각 약제(로수바스타틴 단일제와 로수젯) 투여군으로 나누어 비교한것이다. 연구 결과, 투여 8주 후 모든 용량에서 로수바스타틴 단일제 대비 로수젯 투여군이 LDL-C(70mg/dL 미만) 도달률과 기저치 대비 50% 이상 감소 도달률 모두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 논문의 제1저자인 이무용 교수는 "로수젯 초회 용량 만으로도 로수바스타틴 단일제 최고 용량과 동등한 수준의 LDL-C 조절 효과를 나타낸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풀이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