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사옥
농심 사옥

코로나19의 전세계적으로 확산과 영화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 영향 등이 맞물리면서 농심 라면 매출이 급등하며, 올해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나타냈다.

농심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877억원, 영업이익 636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6.8%, 영업이익은 101.1% 급증한 것이다.

1분기 매출 성장의 주 요인은 짜파구리 열풍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내외 라면 소비 증가로 분석된다. 특히 영화 기생충이 지난 2월 오스카에서 작품상을 수상하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짜파구리 인지도가 급증했다. 농심의 1분기 국내법인 매출(수출포함)은 전년 대비 14.2% 성장한 5199억원을 기록했다.

농심의 해외법인 실적은 1677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25.9% 상승했다. 짜파구리 열풍에서 시작된 한국 라면의 인기가 전 세계로 번졌고, 이후 코로나19가 해외로 확산하면서 미국과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라면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다. 농심은 미국과 중국 현지 공장을 풀가동하는 동시에 수출물량을 대폭 늘려 수요에 대처했다.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된 데에는 주력 사업인 라면 매출이 늘어난 게 주효했다. 라면 수요가 급증해 공장가동률과 생산효율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른 고정비 감소효과가 나타나면서 이익이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집콕족의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농심의 온라인 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15% 증가했고, 시식 등 프로모션 활동이 제한되면서 전반적인 판촉 비용도 줄어들었다.

농심은 이번 매출과 이익 신장에 대해 '일시적인 특수'로 평가하고, 외부요인으로 인해 라면뿐만 아니라 여러 먹거리, 생필품 등의 소비재 기업들이 단기적인 호실적을 냈다고 분석했다..

농심 관계자는 "2분기 들어 유럽, 미국 등 해외시장의 라면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상황"이라며 "수출을 확대하고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현지 시장 수요에 적극 대처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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