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확대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가운데, 부정 접속 차단 등 기업 클라우드 시스템에 대한 보안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구글 지스위트(G Suite) 솔루션 기업 넷킬러(대표 정성욱, netkiller)는 지스위트를 재택근무 기본 시스템으로 채택한 기업을 위해 지스위트 통합 로그인 솔루션, 킬러아이디(KillerI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전세계 피싱 사이트의 상당수가 구글 로그인 페이지를 모방하고 있어, 기업 ID와 패스워드를 해킹하여 재택근무 시스템에 부정 접속할 가능성이 높다. 넷킬러ID를 도입하면 G Suite 로그인 시 자체 로그인 주소와 IP 기반의 접근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원격 근무자의 경우 가상사설망(VPN)을 통해 접속하는 것이 안전해 지스위트 로그인 시 VPN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세팅할 수 있다.

킬러아이디 접속자 위치 정보를 지도위에 보여주는 화면, 자료제공=넷킬
킬러아이디 접속자 위치 정보를 지도위에 보여주는 화면, 자료제공=넷킬

킬러아이디 제품은 계약 기간동안 무제한 로그인 기록 보관이 가능하므로 국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요건상 로그인 기록 2년을 충족하고 접속 이력에 대한 빅데이터(Big data) 분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향후 빅데이터 분석으로 회사만의 고유한 로그인 패턴을 학습시킬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참고로 구글 지스위트의 경우 로그인 이력을 최대 6개월간만 보관한다.

재택 근무 시 회사 조직도와 임직원 연락처가 구글 지스위트 지메일 애드온으로 나타나고 다양한 연동을 통해 사내 인터넷 전화 시스템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회사 인사 정보 시스템과 연계하여 자동으로 구글 지스위트 계정 발급과 중단이 가능하고, 특히 재택 근무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이메일 고급 설정에 대한 감사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

그외 사내 내부 시스템의 사용자 로그인 시스템과 지스위트 로그인에 대하여 통합이 가능하므로 지스위트 라이센스가 없는 사용자까지 로그인 관리와 사내 임직원 연락처 정보를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요 고객으로는 필라, 한미약품과, 카카오페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