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센터 본인인증에 도입...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 도움 기대

기업은행이 상담센터에 국내 최초로 음성본인확인 서비스를 도입한다. 출처=기업은행
기업은행이 상담센터에 국내 최초로 음성본인확인 서비스를 도입한다. 출처=기업은행

기업은행이 음성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보이스ID' 서비스를 도입, 내달 5일부터 시작한다. 지문이나 홍채 등 생체인증이 아닌 음성본인확인을 금융서비스 등에 활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업은행은 음성본인확인의 경우 개인이 갖고 있는 100가지 이상의 목소리 특징을 모은 정보로 고객을 식별해 이를 상담과 금융거래에 활용하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일란성 쌍둥이, 형제자매의 음성도 구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기업은행은 우선 이 서비스를 고객센터에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고객이 상담원과 통화하며 음성정보를 제공하면, 은행은 수집된 정보를 통해 다음 통화부터 15초 이내에 본인확인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것.

철저한 검증 과정을 통해 안면인식이나 지문을 활용한 인증방식보다 보안성을 강화했고, 본인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입력 등의 절차가 생략돼 통화당 평균 11초 이상을 단축시켰다고 은행 측은 전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음성본인확인은 언택트 서비스 이용을 어려워하는 고령층 등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기업은행은 디지털 소외계층을 배려한 금융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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